본문 바로가기
일반뉴스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by 휴리스틱31 2021. 12. 17.
728x90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1. K-MOOC란?

대학 등의 우수강좌를 언제, 어디서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는 대국민 대상 평생교육 무료 서비스다. 누구나 누리는 고등교육의 실질적 기회를 모든 국민으로 넓히고, 대학의 교수-학습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2015년 10월부터 운영이 시작됐다.

 K-MOOC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Open), 웹 기반으로(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

K-MOOC는 단순한 영상보기가 아닌 교수-학습자간 질의응답, 퀴즈, 과제 피드백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강좌 내용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학습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2. 운영 현황 및 분야별 인기강좌

이용자 현황

K-MOOC는 주요 대학 등의 우수 강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2021년 10월 말 기준으로 회원가입자 93만 5천여 명, 수강신청 건은 217만 7천여 건이다.

이용자현황 년도별 방문, 회원가입, 수강신청표

회원가입자는 20대(50.8%), 20세 미만(12.4%), 30대(14.3%), 40대(10.9%) 순으로 분포했다. (2021년 10월 말 기준) 

강좌 개발·운영 현황

2020년 말 기준, 4차 산업혁명, AI 분야 등 신규 250여 개, 누적 999개 우수강좌를 제공했다. 또한, 2019년 9월부터 일반 국민이 K-MOOC 이수결과를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도록 “K-MOOC 학점은행제 과정”을 개설했다. 2019년 11개를 시작으로, 2020년 16개 과정, 2021년 5개 과정을 추가하여 운영중이다. 

강좌 개발·운영 현황표
 

2021년도 K-MOOC 사업 주요 변경 사항

 

3. 강좌 수강 방법 및 활용 안내

수강방법

K-MOOC 누리집(www.kmooc.kr)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자격제한 없이 누구나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학습자는 관심 있는 강좌를 수강신청기간 내에 신청해 수강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Q&A 게시판에 질문하면 과목별 담당 교수 또는 조교가 답변한다. 약 3개월간 진행되는 강좌 운영기간 내에 학습내용을 확인하는 퀴즈를 풀고 과제를 수행하는 등 제시된 커리큘럼을 충실히 이행하면, 기관명과 교수 이름이 들어간 이수증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학습자별 활용방법

K-MOOC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대학생은 사전 수업 준비와 심화학습을 할 수 있고, 일반 학습자는 개인 역량 강화를 통해 취업에 활용하거나 각종 자격, 시험 등에 대비할 수 있다. 고등학생은 자신의 진로를 고려해 관심 분야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중년의 퇴직자 등에게도 개인 취미 활동과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매년 개최하는 ‘K-MOOC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는 K-MOOC를 활용하는 다양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 우수사례 수기집 보기

K-MOOC 학점은행제 학습과정 소개

일반 국민이 K-MOOC 이수결과를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2019년 9월 ‘K-MOOC 학점은행제 학습과정’ 11개 과정이 개설되었고, 이후 2020년 16개 과정, 2021년 5개 과정을 추가로 개설하여 운영중이다.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쌓여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평생학습 제도이다. K-MOOC 이수결과는 기존에는 대학의 학칙에 따라 소속 학생의 대학 학점으로만 인정이 가능했다. 일반 국민도 K-MOOC를 수강하고 필요에 따라 학점과 학위 취득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18년 11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학점은행제 평가인정과 시험부정방지 기능 등 K-MOOC 플랫폼 기능 개선 등을 거쳐 개설됐다.

K-MOOC 학점은행제 학습과정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K-MOOC 누리집(www.kmooc.kr) 로그인 후 ‘학점은행과정’ 메뉴를 클릭해 강좌를 신청*하면 된다.* 인증서를 사용한 본인인증 필요

 

 

4. 향후 추진방향

교육부는 ‘원하는 국민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미래사회에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K-MOOC 운영방식을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직업교육 강좌 등 분야별로 다양하고 우수한 강좌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맞춤형 학습 상담 제공, 최적의 강좌 추천 등 학습지원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 국민이 지식을 창출·공유하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적 통용성, 앞으로 보완가능성이 높은 방식의 차세대 K-MOOC 신규 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

• 관련 누리집 : K-MOOC / K-MOOC 공식 블로그 / 교육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