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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론]소설(4) : 시점·거리·갈래

by 휴리스틱31 2021.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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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4) : 시점·거리·갈래

 

서술자

 

♠ 서술자

㉠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

㉡ 서사 내용과 독자 사이에 개입하는 화자

㉢ 서술자의 관점에 따라 이야기의 서술 방식과 효과가 달라짐.

 

♠ 서술자의 개입 : 서술자가 자신의 입장이나 생각을 드러내는 것

㉠ 인물의 내면 심리 분석 →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이나 심리를 모두 알고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는 인물의 심리와 행동을 직접 알 수 있어 작중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서술자의 논평 → 서술자가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주로 "~하지 않으랴. ~이구나" 등의 의문형이나 감탄형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고전소설에서 보이는 서술 방법이다.

 

 

 

♠ 서술 방식

㉠ 묘사 → 서술자가 장면을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 대화 → 인물들의 대사를 보여주는 방법

㉢ 서술 →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식

㉣ 요약적 제시 → 서술자가 사건의 중요한 내용만 간추려서 설명해 주는 것

㉤ 특정 인물의 시각에서 서술 → 작품 밖 서술자가 인물의 생각에 초점을 두어 서술하는 방식

 

시 점

 

♠ 시점이란?

소설이 진행되는 데 있어, 화자(서술자)가 이야기의 상황을 관찰하는 각도와 위치를 말한다.

 

♠ 시점의 분류 기준

① 서술자의 위치 : 서술자가 등장인물이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됨.

② 서술자의 태도 :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속에 들어가 있느냐, 아니면 바깥에서 관찰만 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 시점의 종류

 

①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화자)이다.

㉡ 주동 인물의 내면 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 독자에게 신뢰감, 친근감을 준다.

㉣ 인물과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

㉤ 서간체 소설, 수기체 소설, 사소설(私小說), 심리소설 등에 주로 쓰인다.

㉥ 예> 이상의 <날개>,   김유정의 <봄봄> 등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작품 속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인 '나'가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점.

 

㉠ '나'는 관찰자이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다.

㉡ '나'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만을 다룰 수 있는 제한이 있다.

㉢ '나'가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

㉤ 예: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붉은 산> 등

 

 

 

③ 작가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

 

㉠ 3인칭 관찰자 시점 또는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 한다.

㉡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한다.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지니며, 판단은 독자에게 맡긴다.

㉣ 현대 사실주의 소설에 많이 쓰인다.

㉤ 예: 김동인의 <감자>,  황순원의 <소나기> 등

 

④ 전지적 작가 시점 : 작품에 등장하지 않는 서술자가 마치 신처럼 모든 것을 알고 사건을 서술함.

 

㉠ 서술자가 전지적 위치에서 작중 인물의 심리 상태, 행동의 동기 등을 해석 · 분석하여 서술한다.

㉡ 서술자가 작품에 광범위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적 참여가 제한될 우려가 있다.

㉢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이 직접 드러난다.

㉣ 고대 소설과 장편 소설에 많이 쓰인다.

㉤ 예: 김만중의 <구운몽>, 염상섭의 <삼대>, 이광수의 <무정> 등.

 

 

 

거 리

 

♠ 거리란 ?

작가(서술자)와 독자, 작가(서술자)와 작중 인물, 작중 인물과 독자 사이의 거리 및 독자와 작품 사이의 심리적 · 미적인 거리로, 이 거리감은 상대적인 것이다.

 

♠ 거리의 정도

'서술자 - 대상(인물) - 독자'의 관계에서 대상을 중심으로 볼 때,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서술자 = 주인공'이므로 서술자와 대상의 거리가 거의 없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은 거리가 가장 멀다.  반면, 독자의 입장에서는 대상과 독자의 거리가 1인칭 주인공 시점이 가장 멀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이 가장 가깝게 느껴진다.

 

시점과 거리의 관계

 

 거리 1인칭 주인공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서술자와 인물 가깝다 멀다
서술자와 독자 가깝다 멀다
독자와 인물 가깝다 멀다 가깝다

 

 

 

갈 래

 

♠ 길이(분량)에 따라

 

① 단편소설

*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의 분량이다.

* 분량이 짧은 만큼 압축의 기교, 기지, 해학 등이 필요하다.

* 단일한 주제, 성격, 사건을 긴밀하게 구성하여 통일된 인상을 준다.

* 인생의 한 단면을 제시하며, 주인공은 평면적 인물이 적합하다.

 

② 중편소설

* 200자 원고지 300매 내외의 분량이다.

* 단편 소설처럼 구성의 긴밀성을 유지하나, 인물 설정, 주제, 사건의 발전 등은 장편소설과 유사

* 사회와 인간을 전체적으로 그린다.

 

③ 장편(長篇) 소설

* 서구의 로망(roman), 노블(novel)에 해당하는 것으로, 원고지 1,000매 이상의 분량이다.

* 사회와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그려내므로 규모가 크고 구성이 복잡하다.

* 인간에 대한 통찰, 곧 사상성이 요구되며, 상황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입체적 인물이 적합하다.

* 대하소설 → 한 인물의 성장 과정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그리거나 한 가족이 세대를 이어서 시대의 변화에 다라 변화해 나가는 대장편 소설

 

 

 

④ 장편(掌篇) 소설

* 가장 짧은 형식의 소설로, 200자 원고지 20~30매 내외의 분량이다.

* 콩트(conte), 엽편(葉篇) 소설이라고도 하며, 아주 작은 이야기를 함축성 있게 표현한다.

* 작가의 뛰어난 기교, 재치, 해학이 매우 필요하다.

 

♠ 작가의 의도에 따라

① 순수(본격) 소설

* 작품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소설

* 정치적 목적과 교훈성을 배제하고, 예술적 아름다움이나 문학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소설

② 목적소설

* 소설 작품의 효용성, 즉 독자에게 어떠한 교훈이나 도움을 주느냐를 최우선의 목적으로 삼음.

③ 대중(통속) 소설

* 흥미 본위의 소설로, 문학적 가치나 예술적 아름다움은 무시되는 소설이다.

* 대부분 남녀의 사랑을 제재로 한, 질이 낮은 작품들이 많다.

 

 

 

♠ 인물의 묘사 방식에 따라

① 성격 소설 : 인물의 성격 묘사를 주로 한 소설로, 인물의 성격이나 행동, 그리고 외부 관계를 중시함.

② 심리 소설 : 인물의 내면 의식의 흐름을 주로 묘사하는 소설이다.       예> 이상의 <날개>

 

♠ 작품의 주제나 소재에 따라

① 인물이 활동하는 무대에 따라서 : 시정(市井)소설, 농촌 소설, 해양 소설, 전쟁 소설 등.

② 작품의 쓰임새에 따라서 : 정치 소설, 종교 소설, 과학 소설, 교육 소설, 계몽 소설 등.

③ 작품의 대상에 따라서 : 소년 소설, 성인 소설 등.

④ 특이한 행위나 추리를 보여주는 소설 : 탐정 소설, 추리 소설, 모험 소설 등.

 

♠ 시대에 따라

① 고대 소설 : 개화기 이전에 쓰여진 소설

② 신소설 : 개화기 이후부터 이광수의 <무정(1917)>이 발표되기 이전까지의 소설

③ 현대 소설 : 이광수의 <무정> 이후부터 쓰여진 소설로, 언문 일치의 문장과 내용과 형식면의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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