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 강은교 -
해 설
[개관 정리]
◆ 성격 : 공동체적
◆ 표현 : 반복과 점층
의인화를 통한 인간 삶의 이상적 모습 추구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나무 → 조화롭게 공존하는 개체의 모습
* 흔들린다 → 고민과 고뇌에 휩싸인 모습
* 하나, 둘, 셋 → 개체와 개체의 교감과 연대의 형성 과정
공감대를 통한 공동체 의식의 형성과정의 점층적인 효과 확보
각 개인의 삶이 다른 사람의 삶에도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바탕이 됨.
* 꿈 → 개체의 내밀한 욕망과 이상
공동체 의식으로 조화롭게 사는 삶
* 고개를 젓는다. → 거부와 부정의 몸짓
* 아무 → 인위적인 규제를 위한 조정자
* 아무도 없이 → 나무만이 존재하는 숲의 평화와 공존의 상태
* 함께 → 나무들의 조화로운 공존과 연대를 암시하며, 주제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핵심적인 시어임.
◆ 제재 : 숲(삶의 세계)과 나무(개개인의 모습)
◆ 화자 : 공존과 연대, 조화와 공동체 의식을 추구하는 사람
◆ 주제 : 공동체 의식으로 조화롭게 살아가는 삶의 추구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고뇌하는 모습
◆ 2연 : 고뇌를 교감하는 모습
◆ 3연 : 욕망과 이상의 교감
◆ 4연 : 거부와 부정의 교감
◆ 5연 : 나무들만의 세계로서의 숲
◆ 6연 : 공존과 연대를 형성하면서 서로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나무들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나무 한 그루가 흔들리면 그 주위의 나무들도 하나, 둘 흔들린다. 나무 하나가 고개를 흔들면 나머지 나무들도 고개를 흔든다. 그러면서 나무의 꿈이 하나, 둘 늘어가는 것이다. 이 시에서 나무는 사람을 의인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나무의 움직임을 통해 인간 삶의 모습을 점층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이 시는 결국 독립된 개체로서 각각 살아가는 인간들이 나무들처럼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조화롭게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쓴 시로 볼 수 있다. 일체의 엘리트 의식을 떠난 그의 대중의식은 함께 더불어 가는 삶의 유연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숲>에서 보듯 여럿이 함께 하는 삶의 즐거움과 소중함은 그의 대표적 시라고 할 수 있는 <우리가 물이 되어>에서 일찍이 읽을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초기 시에서 이미 '우리'라는 삶의 인식을 가지고 시적 출발을 하였다고 본다. 그러나 초기시의 '우리'는 '너와 나'의 삶이며 <숲>에서는 공동체 삶의 공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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