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n Seeing

[고전산문/가전체문학 해설]저생전(楮生傳) -이 첨-

by 휴리스틱31 2021. 10. 20.
728x90

저생전(楮生傳)  -이 첨-

 

줄거리

 

서두(序頭), 선계(先系), 사적(事蹟), 후계(後系), 평결(評結)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서두에서 저생(楮生)의 성은 저(楮-닥나무), 이름은 백(白-흼), 사는 곳은 종이의 생산지인 회계라는 것을 밝혔으며, 선계에서는 종이를 처음으로 만든 채륜의 후예라는 것을 서술하였다. 사적에서는 본래 그는 천성이 정결하여 무인보다 문인을 좋아하고 모학사(毛學士-붓)와 교분이 두터웠으며, 학문을 하여 천지음양(天地陰陽)의 이치와 성명의 근원에 통달하였고, 제자백가(諸子百家)의 글까지 모두 기록하였다고 하였다. 그리고 종이의 내력을 통시적으로 언급하여, 종이의 발명시기인 한대부터, 진, 수, 당과 작자 당시인 원, 명에 이르기까지 종이의 용도와 내력을 기술하였다. 후계는 종이의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었다. 평결에서는 종말을 설명하고, 후손들이 천하에 가득하다고 칭찬하였다.

 

이해 및 감상

 

이 작품에 의인화되어 있는 저생(楮生)의 생애는 작자 이첨(李詹)의 실제 생애와 아주 유사하다. 작가는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9명의 임금(충목왕 → 충정왕 → 공민왕 → 우왕 → 창왕 → 공양왕 → 이태조 → 정종 → 태종)을 섬기는 동안 화려한 벼슬살이를 하기도 하였지만, 직언을 하다가 여러 번 귀양살이도 하였으니, 그야말로 영욕의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작가는 자신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종이의 역사나 기능에 의탁하여 당시 부패한 선비의 도에 대하여 경종을 울리려고 이 작품을 썼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의식은 작품의 끝부분 '왕자의 후손들은 그 조상이 대대로 ~ 융성해지고 쇠약해지는 것은 모두 운명과 교화의 탓이었다.'에서 분명히 파악할 수 있다.

 

가전은 보통 주인공이 먼저 소개되고 이어서 그의 가계에 대한 서술이 장황하게 작품의 서두를 장식한다. 그러나 이 작품의 경우는 작품의 끝 평설부(評說部) 가운데에 주인공의 가계가 서술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가전의 전개 방식을 파괴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가전체 작품들에 비하여 전개 형식에 약간의 변이를 보이고 있다. 가전에서는 먼저 주인공이 소개되고, 이어서 그의 가계에 대한 서술이 장황하게 작품의 서두를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작품의 경우에는 ‘태사공은 말한다.’로 시작되는 평설부 가운데에 주인공의 가계가 서술되어 있어 일반적인 전개 형식을 파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형식적 파격은 주인공의 행적에 작품의 초점을 맞추려는 의도에서 생겨난 변화하고 할 수 있겠는데, 이러한 전개 형식상의 파격은 다음에 “정시자전(丁侍者傳)”에 이르러 더 광범위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가전의 형식적 변화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요점 정리

 

◆ 갈래 : 가전(假傳)

◆ 성격 : 계세적, 교훈적, 의인적

◆ 구성

* 도입 → 저생의 가계 소개

* 전개 → 종이의 다양한 용도와 내력

* 논평 → 저생의 종말과 후손 번영

◆ 특징

* 작가의 자전적 삶의 내용이 함축적으로 반영되어 있음.

* 일반적인 가전의 형식과 달리, 평결부에서 주이공에 대한 논평을 가하지 않고 주인공의 가계를 설명함.

◆ 의의 : 가전의 형식적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작품임.

◆ 주제 : 문신(文臣)으로서의 올바른 삶. 위정자들에게 올바른 정치를 권유함.

◆ 참고 : 가전과 소설의 차이점

가전(假傳)은 전기적 형식과 허구적 성격 면에서 조선조의 소설 발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대부분의 고전 소설이 '전'이라는 제목과 함께 주인공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가전체 소설과의 연계성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가전체 문학은 일반 고전 소설과는 구분된다.

<국순전>이나 <국선생전>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가전은 문장의 근거가 되는 문헌상의 출처를 관념적으로 나열하여 작품 내적인 독자성이 확보되지 못하였고, 서술적 형상화 역시 소설에 비해 미흡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전은 전(傳)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일정한 형식이 있고, 필연적 인과에 의한 구성이 희박하며, 대립과 갈등이 약하다는 점에서 소설과 구분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