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돼지(1926) -김우진-
● 줄거리
제1막 : 주인공 최원봉이 차혁과 바둑을 둔다. 청년회 간부인 원봉은 자신의 주관으로 연 바자회의 수익금 50원을 써 버리고, 이러한 사실을 덮어 주려는 차혁과 싸운다.(발단) / 사람들은 원봉을 '산돼지'라 부른다. 원봉은 그러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정신적 갈등을 일으켜 몽환병에 시달린다. 최 주사의 유언에도 불구하고, 원봉과 정숙, 영순과 차혁이 각각 교제한다.(전개)
제2막 : 원봉이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비밀을 꿈을 통해 알게 된다. 즉, 그는 꿈 속에서 토벌 병정에 쫓기는 동학군의 신세가 된다.(위기) 여러 가지 이유로 원봉은 신경 쇠약증에 걸린다.(절정)
제3막 : 꿈의 장면에서 현실 세계로 돌아온다. 원봉의 애인이었던 정숙이 등장한다. 정숙은 원봉에게 실망하고 유학생 이광은을 따라 일본 동경으로 떠났다가 돌아와 다시 원봉을 찾아온 것이다. 둘은 서로의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면서 갈등이 해소된다.(대단원)
● 감상 및 이해
이 작품은 주인공 최원봉의 방황과 좌절을 통한 내면적 갈등과 그로 인한 극심한 정신적 갈등 장면을 나열식 기법을 통해 형상화한 희곡 작품이다. 이 작품을 비롯한 근대적 희곡이 나오기 전까지의 한국 희곡들은 대부분 신파극조의 성격을 지닌 것들이었다. 이에 비해 김우진의 희곡들은 이러한 설화적 틀을 벗어나 인간 내면의 갈등과 의식 세계를 파고들면서 근대적 성격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 작품은 개화기의 좌절된 한국 지식인의 임상 보고서라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작가 자신의 사회 개혁 사상을 잘 보여준다. 주인공 원봉은 현실과 이상, 봉건적인 것과 진보적인 것, 개인과 사회 문제에 있어서 저항의식을 내보이려 했으나 그것을 이겨 낼 만한 뚜렷한 방향이 제시되지 못한 현실의 울타리에 머물고 만다.
또 이 작품은 인물의 내면적 갈등을 부각시키기 위해 표현주의 형식을 상징적 수법으로 사용하였는데, 이는 타성화된 기존 의식을 거부하고 새로운 근대극을 시도해 보려는 김우진의 실험 정신의 소산이었다.
● 정리하기
▒ 갈래 → 표현주의극, 장막극(전 3막)
▒ 성격 → 실험적
▒ 인물
1) 최원봉 → 청년회 간부. 동학군이었던 부친이 관군에 의해 죽어 최 주사에 의해 양육된다. '산돼지'처럼 괴팍하고 저돌적이다.
2) 차혁 → 청년회 관계자. 원봉의 친구이자 영순의 애인이다.
3) 최영순 → 최 주사의 딸로 원봉과 남매 사이가 되고, 차혁을 좋아한다.
4) 최 주사 댁 → 최원봉과 영순의 어머니
5) 정숙 → 최원봉과 약혼했던 사이. 이광은과 동경으로 도망갔다가 돌아온다.
▒ 출전 → <조선지광>(1926)
▒ 제목의 의미 → '산돼지'는 최원봉의 저돌적이고 괴팍한 성격을 드러내는 그의 별명이자 사회 개혁 정신의 상징이다. 산에서 살아야 할 산돼지가 집돼지처럼 집안에 갇혀 있으니 무기력하고 답답한 것은 당연하다. 이는 원봉이 동학 운동가였던 아버지의 죽음과 무력한 현실 사이에서 좌절하는 모습과 연결된다.
▒ 갈등
인물 | 갈등 요인 | 양상 | 해결 |
최원봉 ↔ 최 주사 댁 | 출생의 비밀 | 최 주사 댁에 대한 비난 | 오해의 해소 |
최원봉 ↔ 차혁 | 영순과의 사랑, 현실 개혁 의지 |
질투심, 인간적 모멸감 | 원봉이 정숙과의 새로운 사랑을 이룸. |
최원봉 ↔ 최영순 | 최 주사의 유언(결혼) | 차혁과 영순의 교제 | 원봉이 정숙과 결혼함. |
▒ 주제 → 식민지 지식인의 저항과 좌절, 새로운 삶의 모색
▒ 특성
1) 우리나라 문예 사상 최초의 표현주의 희곡으로, 신파극만 존재하던 1920년대로서는 전위적인 실험극임
2) 표현주의를 통해 그 시대의 삶을 있는 그대로 나타냄으로써 일제에 대한 저항과 비판의 자세를 드러냄.
● 참고자료
◆ '산돼지'의 갈등 구조
* 이 작품의 주된 갈등은 동학당이었던 아버지의 죽음과 1920년대 청년 지식인인 원봉의 현실적 무력함 사이의 갈등이다. 원봉은 아버지의 뜻을 이어 사회와 민족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좌절하고 만다. 이러한 원봉의 상황은 1920년대 우리 나라 지식인이 처한 상황이기도 하다. 원봉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청년회와도 갈등을 빚는다.
* 출생의 비밀을 알고 있는 원봉에게는 혁과 영순의 교제도 하나의 갈등이다. 최 주사가 영순과 원봉을 혼인시키라는 유언을 남겼고 원봉도 영순을 마음에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 원봉의 애인인 정숙은 이광은과 함께 동경에 갔다가 돌아온다. 원봉과 정숙의 갈등이 두 사람이 함께 인생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것으로 해소된다.
◆ 표현주의(表現主義)
19세기의 주류였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모방적' 성격에 반발하여, 삭막한 현실 세계 속에 사는 개인의 깊은 정신의 상태를 그대로 '표현'하고자 한 희곡의 한 유파인 표현주의는, 유럽 문학을 오랫동안 지배해 온 모방의 이념에 대항하여, 의식적으로는 외부 모방적인 일체의 요소를 배격했다. 외부의 사실을 그대로 사실로만 받아들이는 정상적인 인물을 버리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는 인물의 내면적 체험을 나타내려 했으며, 이를 위해 조명, 분장, 무대 장치 등도 인물의 내면 세계를 더욱 효과적으로 암시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이 작품 '산돼지'의 제2막에서도 몽환 장면을 설정하고 그 몽환 장면이 그대로 현실의 최원봉에게 연결되도록 하는 표현주의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표현주의는 다다이즘에 의해 더욱 철저히 추구되었으며, 1925년 이후에는 초현실주의에 많이 흡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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