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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가요
개념과 특성
♠ 개념
삼국 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 편 뿐인데 그것도 모두 한역되어 전해지고 있다. 음악,무용,시가의 종합이었던 원시 종합 예술(제천의식)에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시가'가 분리되어 발생된 것으로 본다.
♠ 특성
① 4언 4구의 한시형으로 번역되어 전해짐.
② 배경설화에 삽입된 형태로 전해짐.
③ 집단적 서사시로부터 개인적 서정시로의 변천 과정을 보여줌.
④ 주술이나 제의적 생활상이 반영되어 있음.
⑤ 작품의 짜임은 극히 단순하나, 어느 정도 대칭 구조의 균형을 이루고 있음.
♠ 문헌상의 기록 : 『삼국지 위지 동이전』
① "부여에서는 은력(殷曆)으로 정월에 하늘에 제사하고 나라 안이 크게 모여서 여러 날 동안 마시며 노래하고 춤추었다. 이를 영고라 했다. 밤낮 없이 길에 사람들이 가득 차서 늙은이, 어린이 할 것 없이 노래하여, 연일 그 소리가 그치지 않았다."
② "마한에서는 늘 5월에 씨뿌리기를 마치면 귀신에 제사하는데, 사람들이 무리지어 노래하고 춤추며 술마시어 밤낮을 쉬지 않았다. 그 춤은 수십 명이 얼리어 서로 따르며 땅을 딛어 몸을 굽혔다 폈다 하고, 손과 발이 서로 응했다."
③ "고구려 사람들은 노래부르고 춤추는 것을 좋아해서 나라 안 촌락의 남녀가 밤마다 무리지어 모여서 노래하고 즐겼다."
④ "이 나라(진한)의 풍속은 노래하고 춤추며 술마시고 거문고 타는 것을 좋아했다."
현전 작품
작품명 | 연대 | 작자 | 내용 | 출전 |
구지가 | 신라 유리왕 19 (A.D 42년) |
구간(九干) 등 | 주술가로서, 가락국 김수로왕 강림 신화 속에 삽입된 가요 | 삼국유사 |
공무도하가 | 고조선 | 백수광부의 처 | 물에 빠져 죽은 남편을 애도하는 노래 | 해동역사 |
황조가 | 고구려 유리왕 (B.C 17년) |
고구려 유리왕 | 실연의 슬픔과 외로움을 우의적으로 표현한 노래 | 삼국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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