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n Seeing

[고전시가/민요]성조(成造) 푸리 - 손진태 정리-

by 휴리스틱31 2021. 12. 6.
728x90

성조(成造) 푸리                               - 손진태 정리-

 

 

 

 

[현대어 풀이]

 

과연 그 말대로 그 달부터 아기를 가졌으니 / 1,2개월에 이슬이 맺고, 3,4개월에 사람의 모습이 생겨 / 5개월 되니 절반의 짐(5개월된 태아)을 싣고, 6개월째는 몸 안에 여섯 가지 기관이 생겨 / 7개월엔 뼈와 살이 돋아 오르고, 8,9개월엔 남녀의 분별이 생긴다.

3만 8천 개의 혈관과 총 4개의 손발의 골격이며 / 지혜와 총명함이 마련되고, 10개월을 배가 아픈 병으로 지내야 / 조상신이 내려와서 부인이 품은 아이를 / 세상에 인도할 때, 명덕왕은 목숨을 주고 / 복덕왕은 복을 주고, 분접왕은 다리를 들고 / 금탄왕은 열쇠를 들고 부인을 침노하니 / 부인의 정신이 흐려지는 가운데에 금광문을 고이 열어서, 아기를 탄생시키니 / 딸이라도 반가운데 옥과 같은 귀동자이니라

부인이 정신을 차려서 침구에 몸을 의지해서 아기의 모습을 살펴보니 / 얼굴은 옥처럼 예쁘고, 몸에 드러나는 겉모습은 당나라 시인 '두목'과 같구나.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가정을 지키는 성조신(成造神)의 내력을 풀이해서 이야기한 서사무가이다.  인용한 부분은 치성(致誠), 태몽(胎夢), 해몽(解夢), 출생(出生) 순으로 구성된 작품의 마지막 부분인 '출생' 이야기이다.

이 무가(巫歌)는 전체적으로 신의 출생 과정을 묘사하고 있는 내용의 웅장한 규모에 따라 소재와 표현도 다양하다. 잘 짜여진 구성은 문학성이 돋보이기까지 하며, 무속신앙의 깊이가 우주관을 통하여 신비스럽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작품은 열거법, 직유법, 미화법의 표현 등이 돋보이는 작품이기도 하다.

 

<성조푸리>에서 '푸리(풀이)'는 신의 내력을 하나하나 풀어 이야기로 전개한다는 뜻이다. <성조푸리>는 조선시대의 잡가. 성조풀이라고도 한다. 작자·연대는 미상이며 집터를 지키고 보호한다는 성주신(혹은 成造神)과 성주부인(혹은 成造夫人)에게 성줏제를 지낼 때, 무당이나 판수가 굿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로 무속 서사시 또는 무속 신화로 일컬어지는 이 작품은 무속의 신 성조의 일생담을 줄거리로 한다.  성조가 천상 세계의 천궁 대왕과 옥진 부인의 기자 정성으로 태어나서 시련을 겪고, 집 짓는 법을 마련, 성조신이 되었다는 줄거리이다. 성조신은 집안의 평안을 관장하는 주재신(主宰神)이며, 가장(家長)의 수호신으로 알려져 있다. '성조 푸리'는 재수굿이나 안택굿을 할 때 무당이 이를 구연한다.

 

 

[요점정리]

 

 성격 및 갈래 : 서사무가, 무속 서사시

 표현

* 3,4조의 4음보의 율격

* 다채로운 사설로 신의 내력을 화려하게 풀어 갔고, 노래로 부르기에 적절한 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문투의 상투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 구연(口演)을 위한 운문체

 구성 : ‘출생→시련→공훈의 성취→신(神)으로의 좌정’으로 이어지는데 영웅의 일대기의 전형적 모습

 주제 : 성조신(成造神) 탄생의 비범함과 신비성

 출전 : 동래 지방에서 채록(손진태)해서 <조선 신가 유편>에 수록됨.

 

 

[참고사항]

 

◆ '성조푸리'의 전체 줄거리

서천국(西天國) 천궁 대왕(天宮大王)과 옥진 부인은 나이 40이 가깝도록 혈육이 없어 불전(佛前)에 기자치성을 드리고 태몽을 얻은 후에 잉태한다. 옥진 부인은 10삭(朔)이 찬 후에 옥동자를 낳아 이름을 성조(成造)라고 짓는다. 성조는 15세가 되어 옥황께 상소하여 솔씨 서 말 닷 되 7홉 5작을 받아 지하궁 공산(空山)에 심는다.

 

성조가 18세가 되었을 때 결혼하나, 아내인 계화시(桂花氏)를 박대하고 주색에 빠져 나랏일을 돌보지 않는다. 대왕이 성조를 황토섬에 귀양보내니, 고생이 막심하여 성조가 그 곤경을 혈서로 써 보내자 대왕이 귀양을 푼다. 성조는 귀양에서 돌아와 부인과 정회를 풀고 5남 5녀를 낳아 키운다. 성조가 나이 70에 열 자식을 데리고 자신이 심은 나무들을 돌아본 뒤, 온갖 연장을 마련해 재목을 베어 국궁(國宮), 관사(官舍) 및 백성의 집을 짓는다. 집짓기를 마친 성조는 입주 성조신이 되고, 부인은 몸주 성조신이 되며, 아들 다섯은 오토 지신(五土地神)이, 딸 다섯은 오방 부인(五方夫人)이 되었다.

 

◆ 성조 푸리'와 '성주 풀이'

'성주 풀이'는 경기 지역의 서사 무가이며, 그 내용은 <천사광 씨와 지탈 부인 사이에 태어난 황우양 씨는 천하궁의 성주를 이루려고 집을 비우는데,그 사이에 소진랑이 나타나 부인을 잡아간다.그는 돌아와 소진랑으로부터 부인을 되찾는다.마침내 황우양 씨는 성주가 되고 부인은 집안의 지신이 된다.>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은 훌륭한 집을 짓고 가정의 난관을 극복하여 성주신이 된다는 점에서는 '성조푸리'와 유사하지만,일대기적 구조로 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다르다.

 

◆ 무가의 문학적 특성

① 무가는 신성성이 전제된 문학이다.

② 무가는 상상적인 신비의 세계를 담고 있다.

③ 무가는 인간의 존재 문제를 다룬 문학이다.

④ 무가는 말로 구연되면서 말로 전승되는 구비문학이다.

⑤ 무가는 무당이라는 특수한 계층에 의해 전승된다.

⑥ 무가는 보통 4·4조의 율격을 기본으로 묘사에 치중하며, 종교적 문학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