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수업모형
1) 열린교육 : 1960년대에 미국 사회를 닫힌 사회, 폐쇄적 사회로 간주하고 이를 타파하려는 운동이 일어났는데, 교육계도 이 운동에 영향을 받아 열린교육으로 눈을 돌렸다. 우리나라에서는 1986년 두 곳의 사립 초등학교에서 열린교육을 도입하였으나, 최근에는 중학교 수준에서도 열린교육을 시도하는 학교가 많아졌다.
2) 열린교육의 의미
가) 학교교육제도가 특정지역에 특정연령을 대상으로 닫혀 있는 것이 아니라 열려있어서 어는 곳에서도, 어떤 연령층도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서 방송매체를 이용한 통신교육과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학교 교육 등과 같이 교육제도가 열려있는 교육
나) 교실에서의 학습이 교사의 지도하에 획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각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과제와 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흥미 있고, 의미 있는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교육방법이다.
3) 열린교육의 특성 : 개별화된 학습자중심 교육
가) 개별화(학습내용, 방법, 속도, 평가의 개별화)
나) 자율화(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부여, 자기 주도적 학습)
다) 적극적인 교수-학습(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운영에서의 교사의 적극적 역할-대집단과 소집단에서의 강의, 토론 시범, 개별과제 학습감독, 학생활동의 점검과 개별지도)
라) 다양화(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자료, 교실환경, 평가방법, 특별활동의 다양화)
마) 융통성(교육과정 구성, 수업운영, 공간구성등의 융통성)
열린교육의 정의 | 교육과정(과재, 학습시간, 학습공간, 학습진단, 교사들 간의 관계)을 유연하게 편성, 운영하는 총체적 자율화 교육 |
열린교육의 목적 | ․ 학생들의 학습속도에서의 개인차 존중 ․ 학습속도와 관심의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한 다 교과 동시 개설 ․ 총체적 경험을 위한 교과 연관 교육과정 ․ 교과간 연계 이해를 위한 교과 연관 교육과정 |
단위수업시간 운영 | 단위 수업시간을 40분또는 50분으로 고정하지 않고 교육내용에 따라 100분, 2시간, 4시간등으로 유연하게 운영 |
학습진단 구성 | 학생 수준과 활동영역별로 소집단 지도를 위주로 하되 전체지도와 개별지도 병행 |
교수 및 학습 자료 | 참고도서, 사전, 괘도, 비디오, CD, 멀티미디어 자료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실험실습, 토론, 조사, 조별 학습을 실시함 |
학습평가 | ․ 개별화된 평가 ․ 학습결과보다는 과정을 관찰 ․수행평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 |
교사 | ․ 정규교사 이외에 학부모, 실습생 등 보조교사 활용 ․ 교사들 사이의 팀티칭 실시 |
학습 건물 및 시설 |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일반 교실 및 특별교실 |
4) 수업모형
가) 사례1
시작 | ⇒ | 일제학습 | ⇒ | 개별학습 | ⇒ | 발전학습 | ⇒ | 정리 |
① 시작단계 :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방법을 안내, 학습방법의 안내는 학습순서를 나타내는 순서도로 제시
② 일제학습 단계 : 본시학습의 기본내용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설명, 교사는 새로운 개념을 설명하며 예제를 풀이한다.
③ 개별학습 단계 :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를 각자가 풀이하고, 결과를 교실 뒤 게시판에 있는 정답을 보고 채점한다.
④ 발전학습 단계 : 교사가 준비한 난이도가 상, 중, 하인 세종류의 발전과제 학습자료를 각 학생이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풀이하고, 교실 뒷면에 제시된 답과 비교한다. 이때 교사는 순회지도하면서 질문을 받고 개별지도를 한다.
⑤ 정리단계 : 학습한 내용을 교사가 정리하고, 과제제시와 차시 학습을 안내한다.
나) 사례 2
개별화학습 | ⇒ | 흐름학습 | ⇒ | 자기진도과제학습 | ⇒ | 자기평가학습 | ⇒ | 단원별합격제 | ⇒ | 방과후학습 |
① 개별화 학습 : 문제해결 학습을 중심으로 문제해결 단계에 따라 개인적으로 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② 흐름학습 : 수업시작 때, 교사는 그 시간의 수업절차를 순서도로 제시하고, 학생들은 순서도에 따라 스스로 학습을 진행한다.
③ 자기진도 과제학습 : 학생들은 예습을 중심으로 하는 과제학습을 하고 그 결과를 본시학습에서 확인하거나 미진한 부분을 보완한다.
④ 자기평가 학습 : 기본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일제학습을 한 뒤 학생들은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지를 택하여 풀이를 하고 그 결과를 교실뒤에 부착된 모범답안을 보고 평가한다.
⑤ 단원별 합격제 : 매 단원 말에 평가를 실시, 미진한 부분을 보충할수 있게 한다.
⑥ 방과후 학습 : 개인에 따라 방과 후 교사의 도움을 받아 보충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5) 유의점 및 비판
가) 학생 중심의 개별화 학습을 강조한 나머지 학습활동을 개별화가 아닌 개인화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적절한 학습 과제나, 프로젝트 과제를 소집단별로 해결하게 하고 결과를 학급 전체가 토론하게 한 후 그 방법을 개별적으로 연습하게 하는 수업모형, 또는 교사가 적절한 발문과 권고를 구사하는 탐구 학습식 수업 방법이 열린교육의 의도에 더욱 잘 부합한다
나) 열린교육의 외형적 특성을 강조한 나머지 능력별 반평성에 의한 이동식 수업을 하거나 복도를 없애고 교실간의 벽을 허물 필요는 없다. 한 학급의 학생수를 줄이고, 책상 배열을 적절히 하여 개별로 또는 소집단 별로 협력학습을 하기에 편리하게 하면 된다.
다) 열린교육에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을 강조한 결과 방임형 교육을 하게 도리 위험이 있다.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 없이 개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때 오개념을 형성하거나 비효율적인 방법을 고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개별학습을 하거나 소집단 활동을 할 때 이들의 학습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즉시에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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