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n Seeing

국어교과서 총정리(상하)

by 휴리스틱31 2021. 6. 6.
728x90

국어교과서 총정리

국어 ()

 

1. 읽기의 본질

효과적인 독서방법: 능동적인 독서

글의 목적을 생각하며 읽는다

글의 구조를 파악하며 읽는다

독서의 과정을 스스로 확인해 가면서 읽는다

독서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이나 감동을 정리한다

 

1. 독서와 인생

논설문(논증적, 설득적)

주제: 독서의 의의와 필요성

요지: 이상의 실현과 문화 창조를 위해서는 지식의 획득이 필요하며, 지식의 획득을 위해서는 서적이 필요하므로 좋은 책을 선택하여 읽는 노력이 필요하다.

짜임

서론: 이상 추구를 위한 인생

본론: 서적의 필요성

이상 실현을 위한 서적의 필요성

문화 창조를 위한 서적의 필요성

우리의 독서 현실

결론: 양서의 선택을 위한 노력

글의 짜임, 설명 방식(글의 전개 방식), 독서와 관련된 어휘, 속담

인생의 목적이상의 실현, 문화의 창조지식획득서적이 지식의 공급원독서를 하자

표현: 추상적인 화제를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논증하여 이해가 쉽도록 하고 있다.

단락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통일성을 유지하였다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어휘: 오거서, 한우충동,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 깜냥,

울며 겨자먹기, 열패자, 수불석권

5쪽 설명방식: 예시, 대조 6: 구분

 

 

 

 

2. 불국사 기행

기행문(수필-묘사적, 서정적, 낭만적)

중심 화제: 불국사에서 보고 느낀 것

표현 1. 여정, 견문, 감상 등의 기행문의 요소 2. 여정에 따른 추보식 구성

3. 낭만적 사실적인 대상에 대한 묘사 4. 문체의 변화:

5. 설화 소개: 독자의 흥미와 상상력 (아사달 아사녀 설화)

글의 전개

출발불국사의 돌 층층대다보탑과 석가탑치술령을 바라보는 감회석굴암의 조각동해의 선경

2. 문학의 즐거움

 

1. 차마(내용상 제목: 무소유)

평범한 일상

갈래: (-자기의 뜻으로서 어떤 일을 해설한다), 고대수필

성격: 체험적, 사색적, 교훈적, 우의적, 예시적

주제: 소유에 대한 깨달음

표현:

1)전반부: 자신의 체험(경험, 사실, 논거)후반부: 깨달음(생각, 주장)

2)유추: 개인적 체험인간의 보편적인 사실

3)구체적인 예 나열: 자신의 생각 뒷받침

4)권위있는 사람의 말(맹자)을 인용하여 신뢰감을 주려함

단어: 미혹-무엇에 홀려서 제 정신을 차리지 못함

지은이의 소유에 대한 생각: 모든 것은 영속적인 소유가 없고 빌린 것이다.

 

 

 

 

★★2. 청산별곡

갈래: 고려가요(평민적, 연장체, 분절체, 후렴구, 민중의 정서표현)

성격: 현실도피적, 애상적

제재: 청산과 바다(이상향, 도피처, 비현실적 공간으로 설정됨)

주제: 삶의 고뇌와 비애

삶의 터전을 상실한 유랑인의 슬픔

임을 잃은 여인의 처절한 삶과 임을 향한 그리움

이 노래에 대한 견해(시적 자아의 문제)

유랑민의 삶을 노래한 민요

실연한 사람의 노래

현실의 고뇌를 잊으려는 지식인의 노래

운율: 3323음보, 후렴구(a,a,b,a의 구조-살어리 살어리 청산에 살어리랏다)

표현: 유현한 리듬감을 지닌 후렴구가 노래의 흥을 돋운다

짜임

1: 청산으로의 도피

2: 삶의 비애

3: 속세에 대한 미련

4: 숙명적 고독 청산에서의 비애

6: 바다로의 도피

5: 처절한 운명

7: 기적에 대한 기대

8: 체념적 삶 바다에서의 비애

의의: 문학성이 뛰어난 대표적 작품, 전형적 형식, 고려인의 삶의 애환

주된 정조: 비애감

2연 새: 감정이입(시적 등가물), 4: 숙명적 고독, 5연 돌: 피할 수 없는 숙명적 비애

8: 강수: 현실적 고뇌의 해소

3. 화랑의 후예

갈래: 단편소설

성격: 일화적 풍자적

주제: 양반을 앞세우는 문벌에 대한 풍자

표현:

일화적 묘사를 통한 성격 제시, 유사한 사건의 중첩적 제시

희극적인 소재와 행동으로 대상을 희화화

인물의 기이한 언행을 통해 인간의 속성을 드러내고 있다

인물:

황진사: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물, 화려했던 문벌의 과거에 집착,

허세에 가까운 자존심

: 이야기의 서술자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바비도>-전교과서 단원

주된 갈등: 개인과 사회의 갈등

배경을 통한 인물의 심리 표현

바비도: 신념과 양심을 지키며 사는 삶의 중요함을 보여준 인물

 

(98학년도기출)4. 구운몽

갈래: 국문소설, 몽자류소설, 염정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구성: 복합구조, 환몽구조, 현실현실, 천상지상

주제: 인생무상, 불교적 인생관에 대한 각성

의의: 몽자류소설의 효시, 대표적인 양반소설

관련 한자성어: 일장춤몽, 남가일몽, 한단지몽, 노생지몽, 일취지몽, 여옹침, 황량지몽

 

(외국작가)5. 뻐꾸기에 부쳐

성격: 낭만적, 민요적, 영탄적, 예찬적

주제: 뻐꾸기 예찬, 낭만적 세계에 대한 동경

특징: 자연과 인간에 대한 교감, 일상 생활어 구사,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3. 언어와 국어

글의 짜임: 주지+예시(구체적 진술)설명문의 일반적 경향

 

1. 언어의 본질

설명문(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제: 언어의 특성을 통해서 바라본 언어의 본질

표현: 예시

짜임

머리말: 언어의 가장 큰 특징: 언어의 사용

본 문: 언어의 일반적인 특징들 언어의 자의성

조음기관의 구조와 기능 언어의 습득과 사용 과정

언어의 개방성 언어의 분절성

언어의 추상적 개념

맺음말: 언어 탐구의 중요성

다음 용어의 개념

언어의 자의성: 지시되는 사물과 지시하는 기호 사이의 관계에 아무런 필연적 인과관계가 없음

언어의 사회성: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므로 개인이 임의대로 바꿀 수 없음

언어의 개방성: 유한하고 고정적인 동물의 의사 소통 체계에 비해 무한하고 창조적인 인간의 언어 체계

언어의 분절성: 언어의 불연속성. 연속되어 존재하는 사물을 불연속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 )무지개, 시간, 계절

개념과 추상화: 같은 부류에 속하는 여러 사물들을 서로 비교해 보아 그것들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속성만을 뽑아 내어 하나의 통일된 생각으로 정리하는데 이 통일된 생각이 개념임. 이때 본질적이고도 공통적인 속성을 뽑아 내는 과정을 추상화라 함.

설명방식

 

2. 언어의 체계, 구조, 기능

설명문(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제: 언어의 체계, 구조 및 기능

표현: 객관적 서술, 예시 중심, 언어의 구조=자동차에 비유

언어 기호와 언어 활동: 언어 기호=기호로서의 언어, 언어 활동=활동으로서의 언어, 담화로서의 언어

언어의 체계: 체계적 예)음운, 어휘

언어의 구조: 음운형태소단어어절문장이야기의 단위들이 체계적으로 모여 이루어진 구조

정리할 것(교과서)언어의 기능: 표출적 기능, 감화적 기능, 미학적 기능, 표현적 기능, 친교적 기능

 

3. 국어의 특질

설명문(주지적, 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제: 음운, 어휘, 구문면에서 살펴본 국어의 특질

음운상의 특질: 자음의 체계(삼중체계), 두음법칙, 음절의 끝소리 규칙, 모음조화, 동화작용

어휘상의 특질: 다량의 한자어가 유입됨, 높임법 발달, 감각어, 상징어 발달

구문상의 특질: 조사와 어미의 발달, 화자의 결론을 맨 뒤에 진술함

 

 

 

 

 

4. 읽기와 어휘

언어의 의미: 지시적, 문맥적, 관용적, 비유적 의미

숙어적 표현: 속담, 격언, 고사성어, 관용구

 

1. 현대 과학은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갈래: 논설문, 설명적 논설문

성격: 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요지: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환경문제의 심각화현대 과학 기술: 과학적 예측 기술과 청정 기술 발전시켜환경문제 해결의 책임이 있음

주제: 주요 환경 과학 기술의 과제

표현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항목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서술하였다(소제목 확인할것)

지시적 의미로 단어 사용, 객관적으로 서술

구체적인 사례 중심

전문 용어 구사, 어휘의 확대

환경문제에 대한 시각:

기술 중심적 시각과 경제 성장 옹호론생태중심적 시각과 경제 성장 반대론

 

2. 잊지못할 윤동주

갈래: 평전(평론+전기), 수필

성격: 회고적, 사실적, 비평적

주제: 시인 윤동주에 대한 추억회고

표현

윤동주에 대한 추억을 사실적으로 그렸다

윤동주에 대한 인간적인 면과 시인으로서의 면모를 꾸밈없이 그려내고 있다

예화와 예시 적절하게 사용윤동주의 시와 사람됨을 알 수 있게 함

독자의 이해와 공감을 위하여 고유어, 비유어, 함축성 높은 단어를 적절히 사용

윤동주 시세계

시대양심에 근거한 부끄러움의 미학

자아성찰을 통한 청순한 삶에의 소망

시대적 고뇌와 저항정신

윤동주 시에 대해 대표작 꼭 정리할 것(프린트 내준 것 있음)

 

(94학년도 2차 수능 기출단원)3. 학문의 목적

갈래: 논설문

성격: 주지적, 논리적, 논증적, 계도적

주제: 학문의 궁극적 목적

표현: 다양한 예증과 인용

 

 

5. 문학의 유형

 

1.시조

<지당에 비뿌리고>

주제: 적막과 고독

정경 묘사로 작가의 심정 전달

갈매기: 감정이입-작가의 외로운 심경

<창 내고자 창을 내고자>

사설시조

주제: 답답한 마음을 달래 봄

특징: 기발한 착상, 신선하고 재미있음, 해학적

<담머리 넘어 드는>

주제: 오동꽃이 지는 달밤의 정취

특징: 시선의 이동에 따른 시상의 전개, 수묵화

 

(99학년도 기출) 2. 진달래꽃

운율: 3음보, 75조 음수율, 각운(-오리다)

주제: 이별의 정한과 그 승화

특징: 정형에 가까운 운율(파격 2), 토속어와 일상어의 효과적 사용, 반어적 표현에 의한 한의 승화, 향토적 소재

진달래꽃의 함축성: 아름다운 사랑, 원망과 한의 심정, 승화된 슬픔의 정서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산화공덕(散花功德)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애이불비(哀而不悲)- 유교적 휴머니즘, 반어적(역설적), 한국 여인의 전통적 인고 정신

 

 

 

 

3. 동백꽃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산골 마을 젊은 남녀의 순박한 사랑

: 우직하고 순박한 산골 소년

표현: 토속어, 방언, 비속어, 의성어, 의태어의 적절한 구사-생동감과 정감을 느끼게 함. 해학적인 어조

★․동백꽃의 아이러니: 성을 아는 점순이의 애정 표현과 우직하기 때문에 그것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는 나

동백꽃의 승화: 해학적인 애정 행각을 자연에다 아름답게 조화

닭싸움의 의미: 갈등의 심화와 해소의 매개체, 닭의 시련=나가 성숙해 가는 과정의 시련의 표상성년식의 고통: 황홀감

 

4. 은전 한 닢

서사적 수필

주제: 인간의 순진한 소유욕과 거기서 느낀 감동

표현: 대화체의 직접 기법 사용-현장감과 생동감, 일체의 논평이나 설명 생략-독자의 상상력, 꽁트기법 사용-인생의 순간적인 한 단면 포착

서사적 자아: 1인칭인 나=작가 자신 (소설이 아님)

소망을 이루기 위해 살아온 한 인간의 쓸쓸하고 아름다운 모습

 

(96학년도 기출)5. 봉산 탈춤

성격: 서민적, 풍자적, 해학적, 근대 지향적

주제: 양반에 대한 풍자와 조롱

사회적 배경: 봉건 질서 해체와 조선 후기 평민 의식의 발달에 따른 신분 질서 와해 과정

표현: 언어의 양면성(양반-평민 언어),

열거와 댓구를 통한 사설의 해학성. 언어 유희와 골계미

6과장 양반춤-전환기 서민들의 진취적인 의식

 

6. 글의 내용과 구조

내용의 구조: 중심문단 + 뒷받침문단 (통일성, 일관성, 응집성-완결성)

문단간의 관계:

순접: 그러므로, 따라서, 그래서

역접: 그러나, 그렇더라도, 다만

보충, 첨가: 게다가, 뿐만 아니라

전환: 그런데, 한편, 이와는 달리

요약: 요컨데, 결국, 다시 말하면

비유, 예시: 예컨컨데, 이를테면, 가령

 

1. 인간의 특징

갈래: 설명문 성격: 논리적, 해설적, 객관적

주제: 인간의 고차원적 특징

표현: 3단구성, 평이한 용어, 객관적인 입장, 비교, 대조, 예시의 설명방식

짜임

머리말: 인간의 특징 고찰

본문: 인간의 특징

(1)인간의 원초적 특징: 직립보행, 불의 사용

(2)인간의 고차원적 특징: 언어사용, 시회성, 문화 향유

맺음말: 고등동물로서의 인간의 위치 확인

 

(94학년도 1차 기출단원)2. 민족 문화의 전통과 계승

갈래: 논설문 성격: 논리적, 설득적, 비판적, 예증적

주제: 민족 문화 전통의 올바른 인식과 계승

표현: 논리적, 예증, 귀납적 전개, 사실논거, 대조, 열거, 설의법

짜임

서론: 전통의 본질과 계승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본론: (1)전통의 본질과거계승, 현재의 문화창조에 이바지하는 것

(2)전통의 계승방안창조적 정신 그 자체의 계승

결론: 전통으로서의 창조 정신의 계승

 

★★★3. 한국 축제의 역사

갈래: 설명문

성격: 해설적, 논리적, 예시적

요지: 한국 축제의 기원은 제천행사에서 비롯되었는데, 국가적 차원에서는 신라, 고려조의 팔관회, 연등회 행사로 조선시대에는 산대잡극으로 나타난다. 또한 민간부문에서는 강릉단오굿, 하회별신굿, 등 굿으로 대표되는 행사로 나타나는데 사회의 변모에 따라 이들이 지닌 주술적, 종교적 의미가 퇴색되면서 명절놀이로 변하였고 오늘날에는 다시 마당 놀이의 수준으로 변모하였다.

주제: 한국 축제의 역사적 전개 양상

표현

시간의 흐름에 따른 발전 양상- 시대별 특징에 맞게 정리

다양한 자료의 활용(문헌, 행사 참여자)

다양한 사례 제시

표현

머리말: 제천 의례의 전통

본문: (1)공식적 국가 행사로서의 축제의 발전 양상

신라, 고려조의 연등회와 팔관회

고려, 조선조의 산대 잡극

(2)민간 행사로서의 축제의 발전 양상

강릉 단오굿 하회 별신굿 굿의 놀이 전화 과장

맺음말: 현대의 마을 축제의 변모

 

 

 

 

7. 작자, 작품, 독자

 

1. 광야

성격: 의지적, 저하적, 참여적, 지사적, 미래지향적, 상징적

어조: 웅장하고 강건한 남성적 어조, 강인하고도 비장한 의지를 토로

시상전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추보식 전개

주제: 가혹한 상황에서 펼치는 비장하고도 의연한 결의

새역사 창조의 의지 조국 광복에 대한 신념과 의지

짜임

1: 광야의 원시성(닭우는 소리 들렸으랴)

2: 광야의 광막성, 신성성

3: 역사의 태동 과거

4: 암울한 현재 상황과 그 극복의지 현재

5: 미래에 대한 소망 미래

주요 시어: 광야(민족사의 현장), 강물(문명), 매화(지조, 민족정기), 가난한 노래의 씨(조국광복), 백마 타고 오는 초인(민족지도자)

 

(94-1, 99학년도 기출) 2. 삼대

갈래: 장편소설, 사실주의 소설, 신문연재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식민지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민족의 새로운 활로 모색

인물 조의관: 봉건적 사고방식, 구세대 대표인물

조상훈: 타락한 위선적 인물

조덕기: 우유부단함, 조화 모색, 현실주의자, 중도적 인물

표현: 사실적, 당대 풍속, 세대간의 갈등, 현실성 부여

 

★★(95학년도 판소리 춘향가 출제, 99학년도 기출)

3. 춘향전

갈래: 고대소설, 판소리계소설(적층문학)

문체: 구어체, 운문체와 산문체의 혼합

주제: 탐관오리에 대한 비판, 신분을 초월한 사랑과 정절

표현: 다양한 계층의 언어구사(비속어, 일상적인 구어, 양반들의 한문투)

판소리 특유의 해학과 풍자

장면의 집중 확대

긴장과 이완

춘향전의 발전과정: 설화춘향가(판소리)춘향전옥중화(신소설)

근원설화: 관탈민녀형설화(도미설화), 암행어사설화, 신원설화, 염정설화

춘향전의 사상적 배경 평등사상: 계급의식 타파 자유 연애 사상: 봉건사회의 기성 도덕 부정 사회 개조 사상: 탐관오리 규탄 열녀불경이부사상: 정조관념의 강조

단어 등 어휘의 의미 확인

판소리 용어 확인: 추임새, 아니리, 발림

판소리의 장단: 진양(느림, 애틋함)중모리(담담하게 서술, 안정감)중중모리(춤추는대목, 활보, 통곡)자진모리(사건의 빠른 진행, 격동하는 장면)휘모리(사건 절정, 흥븐이나 긴장감)

 

(99학년도 기출)

★★4. 관동별곡

갈래: 가사(기행가사, 정격가사, 양반가사)

문체: 운문체, 가사체(3(4),4조의 4음보)

배경사상: 유교적 충의사상(우국, 애민), 도교적 신선 사상

주제: 관동 지방의 절경 유람과 연군, 애민의 정

짜임: 관찰사 부임(서사)내금강유람관동팔경유람(본사)작가의 풍류(결사)

여러번 읽어 의미를 파악할 것(그래야 서정적 자아의 심정이 확인됨)

우국, 애민, 연군 사상이 나타난 구절 주의, 풍류적 경향의 구절 역시 중요

여정과 핵심

부임: 창평(은거, 천석고황)한양(성은감격)평구역(양주)흑슈(여주)셤강, 티악(원주)

순력: 쇼양강(춘천: 연군지정, 우국지정)동쥬(철원), 북관뎡(연군지정, 세사의 무상감)회양(선정에의 포부)서사

금강산 유람: 만폭동의 폭포(폭포의 장관)금강의 션학(도선적 풍모)진헐(녀산 진면목, 우국과 충절)(성현의 도 흠모, 공자의 고사)화룡소(선정에의 포부)불뎡12폭포(폭포의 장관)산영누(신선사상, 물아일체) (바다로의 공간 이동)

관동팔경유람: 총석뎡(도교사상, 기묘한 형상)삼일포(사선의 추모)의샹(일출의 장관, 우국지정-해타)경포(정밀의 미, 미풍양속)듁셔루(객수, 연군지정)망양뎡(파도의 장관)본사

작가의 풍류: 망양뎡(일출, 몽중 선연-도선적 풍류, 선정에의 포부)결사

5. 안민가

갈래: 10구체 향가

성격: 유교적, 교훈적

표기: 향찰

어조: 충간적(忠諫的,) 권계적(勸戒的) - 임금에 대한 간곡한 충간

주제: 치국안민의 도, 국태민안의 이상을 노래함

의의: 유교적 이념을 노래한 유일한 향가

짜임

1-4: 군과 신과 민의 직분(군위신강)

5-8: 나라의 소중함(민식이위천 民食以爲天)

9-10: 낙구, 처음 감탄사, 국태민안의 방안(군군 신신 민민) 주제부분

 

 

 

 

8. 국어의 구조

 

1. 국어의 음운 변화

갈래: 설명문

요지: 언어는 변한다. 말소리도 변하는데 이를 음운의 변화라고 한다. 음운의 변화는 통시적 관점에서의 변천과 공시적 관점에서의 변동으로 나뉜다. 음운의 변화는 자생적 변화와 결합적 변화, 결정적 변화와 수의적 변화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자생적 변화로는 중화현상이 대표적이며 결합적 변화에는 동화, 탈락, 사잇소리 현상, 축약 등이 있다. 변화된 말소리 중에는 표준 발음으로 인정되는 것과 인정되지 않는 것이 있다. 또한 현대 국어의 비분절 음운인 소리의 길이도 분절 음운과 마찬가지로 변화한다.

주제: 국어의 음운 변화와 표준 발음의 중요성

표현 국어의 음운 변화를 항목별로 체계적으로 해설하였다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고 쉽게 풀이하였다

적절한 예시를 들었다

실제 언어 생활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예를 표준 발음의 여부를 들어 실생활에 응용하도록 하였다.

짜임

머리말: 국어의 음운 변화

본문 자생적 음운 변화

결합적 음운 변화

비분절 음운의 변화

 

맺음말: 표준 발음의 중요성

소제목 확인, 일반적 진술+구체적 진술(예시)의 관련성 주의

 

2. 단어와 문장의 구조

갈래: 설명문

주제: 국어의 단어와 문장의 구조

표현 지금까지 여러 과정에서 부각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용어와 개념에 대한 정의와 한계를 분명히 제시하고 있다

적절한 예시, 분석

 

3. 문체와 사회

갈래: 설명문

성격: 주지적, 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제: 유형적 문체와 사회의 관계

요지: 본래 문장 양식을 가르키는 문체에는 개성적 문체와 유형적 문체가 있는데, 유형적 문체는 사회계층, 사회제도와 구조, 지역사회, 시대상황, 사회집단 등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유형적 문체를 바탕으로 개성적인 문체를 창출하여 언어생활을 영위하자

표현

설명하려는 대상을 항목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서술하였다(병렬구성)

단정+예시+해설

예시의 고어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어휘, 표현, 의미)

 

9. 비판적 이해

비판적 이해

내적준거에 따른 비판: 글의 표현이나 내용에 대하여 글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비판하는 기준=적절성의 기준, 유기성의 기준, 타당성의 기준

외적준거에 따른 비판: 글이 읽히는 상황과 관련되는 요소들과 관련하여 글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신뢰성의 기준, 효용성의 기준, 공정성의 기준(교과서 296)

 

1. 신록예찬(이양하의 나무 출제, 1995학년도)

글의 종류: 수필(경수필, 서정적 수필)

성격: 자연친화적, 예찬적, 사색적, 서정적

주제: 자연의 조화 속에서 얻는 기쁨

작가의 인생관: 욕심이 없고, 인생을 겸허하게 바라보며, 자연 친화적 자세, 세속적 삶에 대한 반성 촉구

표현

자연을 제재로 자연에 몰입하는 자연친화적인 자세

비유의 표현기교

자연과 인간의 대비

자연을 일방적으로 예찬-비판의 여지가 있음

 

★★2. 기예론

갈래: 논설문

성격: 설득적, 비판적, 논리적, 예증적, 계도적

주제: 중국의 새로운 기예 수용의 필요성

기예 연마의 필요성(연마를 게을리하는 것 비판) 기예의 중요성(유용성)

기예 도입의 필요성

표현 논리적, 진술방식: 논증

비교와 대조, 예시, 인과적 분석

구체적 사례일반적 사실: 귀납적으로 도출

정독할 것

3. 민주주의 한국의 청사진

갈래: 논설문

성격: 논증적, 논리적, 제언적

주제: 미래의 한국이 갖추어야할 바람직한 사회상

표현 먼저 주장을 내세우고 이어서 세부적인 요건을 밝혀나가는 방법으로 논리 전개

문제 고찰의 방법과 대전제를 먼저 규정, 자신의 주장을 연역적으로 전개

요약: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서의 한국이 바람직한 미래상을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를 제안. 개인들의 삶을 올바로 설계해 나갈 수 있어야 비로소 민주적이며 공정한 사회가 건설될 수 있기 때문에 집단적 국가 목표보다는 개인들의 삶의 목표 실현에 초점을 두고 미래 한국이 해야 할 일을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전제하고 미래의 한국은 개인들이 삶을 설계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자유로운 삶, 안정된 기본 생활, 소질계발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고 삶의 보람을 찾을 수 있는 문화 풍토를 조성하며 사회의 법 질서를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10. 문학과 현실

 

1. 성북동 비둘기

성격: 상징적, 비판적, 고발적

배경: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자연과 환경 파괴의 현실

어조: 문명 비판적(cf 박남수 ”)

주제: 현대 문명 사회의 인간성 상실에 대한 비판과 삶의 참다운 의미 탐구

표현: 비둘기의 의인화, 청각, 후각, 시각의 심상

짜임

1: 자연과 환경의 파괴로 삶의 터전을 잃어 버린 비둘기

2: 지향 없이 쫓기며 옛날을 그리워하는 비둘기(채석장: 문명에 자연이 파괴되어 가는 장소)

3: 사랑과 평화까지 낳지 못하는 존재가 된 비둘기

비둘기: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황폐해진 자연과 사회로부터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현대인의 모습을 관찰하며 비판하는 존재이기도 함)

소망스런 인간과 비둘기의 관계: 공생(共生)

 

2. 두시언해

<강촌>=한거(閑居)

주제: 여름날 강촌의 한가로운 정경

작가의 생활태도: 안빈낙도, 안분지족

제재: 강촌의 여름

표현: 대구법, 대조법, 풍자, 상징

<절구>=춘망(春望: 봄날의 소망)

표현: 색채대조(), 대구법, 대조법

수구초심

주제: 향수, 사향(망향의 정)

배경: 피난지에서 맞는 봄

 

한시의 일반적인 구성법: 기승전결(起承轉結), 선경후정(仙景後情)

강촌은 한가로이 지내던 시절에 바라본 유유자적한 자연이 잘 나타나 있고, 절구에는 피난지에서 맞이하는 불안정한 심정으로 보는 자연이 투영되어 있다

 

3. 수난이대

갈래: 전후소설, 가족사소설

성격: 사실적, 토속적, 해학적

시점: 복합적(1인칭 주인공, 3인칭 관찰자, 전지적 작가 시점이 혼합되어 있음)

주제: 고난을 극복하려는 삶의 의지

인물의 성격 만도: 평범한 촌부, 급하고 직선적, 의지적, 낙천적, 해학적, 현실순응적

진수: 운명 수용, 극복의지

박만도(일제-팔을 잃음), 진수(6.25, 다리를 잃음)가족의 수난민족의 수난

화해와 협동을 통한 민족의 시련 극복

주요 상징어: 외나무 다리(수난), 고등어(자식에 대한 사랑), 용머리재(국토)

표현

장면의 요약적 제시, 과거와 현재의 교차적 진술을 통한 구성

대화를 통한 인물의 심리적 갈등과 해소

사실적 묘사, 토착어의 사용

비극의 해학적 처리

시간과 공간의 구조(=길의 구조)

현재① → 과거① → 현재② → 과거② → 현재

외나무다리 연상, 추락 정거장,궐련 징용 아들과의 재회

만도의 심리적 변화 단계:

기대와 불안(내적 갈등)절망과 분노(현실과의 갈등)화해와 화합(갈등의 해소)

 

4. 메밀꽃 필 무렵

갈래: 단편소설, 순수소설, 낭만주의 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성격: 서정적, 묘사적, 낭만적, 탐미적

주제: 장돌뱅이의 삶의 애환과 인간 본연의 애정

인물: 허생원- 소박하고 순수

표현: 서정적인 배경묘사, 암시와 추리에 의한 신비감과 여운의 효과, 대화를 통한 사건의 전개

근원설화: 심부형(尋父型)설화(주몽취우메밀꽃필무렵)

나귀의 상징성: 허생원의 분신, 원초적 삶과 본능의 세계 추구자연과 인간의 합일

의의: 한국 단편문학의 대표작, 낭만주의 문학의 최고봉

 

 

 

 

5. 허생전

갈래: 단편, 풍자소설, 한문소설

성격: 풍자적, 비판적, 사실적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양반의 무능 비판과 선비의 각성 촉구

사상적 배경: 이용후생의 실학사상

표현: 냉소적 현실 풍자, 대화와 요약을 통한 사건 전개, 미완결의 구조로 완결

의의: 실학적 안목으로 사회를 풍자, 비판함으로써 근대적 자각 의식을 고취시킨 작품

인물

허생: 비판적 지식인, 비범한 능력, 이인다운 풍모

변씨: 도량이 크고, 이완과의 매개적 인물

이완: 무능한 사대부의 상징, 북벌론의 핵심, 풍자 대상

갈등: 개인과 사회의 갈등

허생의 성격변화: 비판의 대상(무기력한 서생)능력발휘(재산축적, 빈섬경영)자아의 정립(변씨와의 대화)비판의 주체(이완, 북벌론의 허구성)

부록 398-399, 403-405, 425-426437-438쪽 읽어보기 국어상권 끝

 

 

 

국어하

 

1. 독서와 인생

 

1. 나의 길, 나의 삶(중요단원, 박이문 글)

수필(회고적, 사색적), 추보식 구성

주제: 배움을 통해 진리를 추구해온 인생에 대한 회고와 앞으로의 다짐

지은이의 인생관- 삶의 방식: 열정, 겸허()하고 소박함. 일관된 삶. 진지한 삶

 

2. 소설은 왜 읽는가?

평론(원론비평), 논설문(논증적, 학술적, 설명적)

주제: 소설을 읽는 근본적인 이유(욕망을 드러내고자)

쾌락원칙과 현실원칙의 관계

표현: 다양한 예시

 

3. 기미독립선언서

선언문, 실용문, 의식문, 논설문(논리적, 설득적, 의지적, 선동적)

문체: 국한문혼용체, 문어체, 의고체, 강건체, 만연체

주제: 조선 독립의 선언과 민족의 결의 촉구

어휘력(단어의 의미), 단락의 뜻(세심한 독해필요)

 

2. 국어와 생활

 

(97학년도 기출)

1. 우리말 가꾸기(기출)=국어순화

설명문(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제: 우리말을 가꾸어야할 필요성과 그 방법

표현: 언어와 정신과의 관계를 밝혀 국어순화의 필요성 강조, 다양한 예시

언어와 민족간의 관계(서두 중요)

 

우리말을 가꾸어야 할 필요성과 그 실천방법의 이해

(1) 우리말을 가꾸어야 할 필요성

한자어, 일본어 등 외래어로 오염되어 있음

우리말을 갈고 닦지 않으면 국민정신이 해이해지고 나라의 힘이 약해짐

(2) 국어 순화의 실마리: 일상어 활용

(3) 국어 순화의 실천 방법

고유어와 한자어의 선택적 구사

한자어는 고유어보다 구체적이고 분화된 의미를 나타냄.한자어를 배척할 수 없음

예상 독자에 따라 고유어와 한자어를 선택적으로 구사해야 함

규범과 문법에 맞는 언어 생활

부정확한 문장의 부정적 기능

-필자의 문법 의식과 소양을 의심 받음

-글의 내용이 신뢰감을 잃기 쉬움

국어 순화의 선결 과제: 국어에 대한 관심과 의식

 

 

 

 

 

2. 새말의 탄생

설명문(체계적)

주제: 새말이 생겨나는 원인과 새말의 유형

표현: 객관적인 입장, 예시중심

새말이 만들어지게 된 원인: 새로운 사물이나 개념을 나타내기 위하여

기존의 사물이 지녔던 의미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국어를 순화하기 위하여

 

3. 북한의 말과 글

설명문(객관적, 설득적)

주제: 남북한 언어 이질화 현상의 실상

표현

1.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객관적 태도 견지

2. 객관적 자료 제시와 그에 대한 논평

3. 각 분야별 이질화 실상 제시

4. 구체적 자료를 통해 간접적 주장

북한 문화어- 이념성: 이데올로기에 의한 남북한 언어의 변질

 

3. 언어와 문학

 

★★1. 설일

주제: 경건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살아가려는 새해의 다짐

표현

1. 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성, 부드러운 어조의 내면세계

2. 경건한 분위기

3. 신의 존재와 겨울을 나타내는 소재들: 나무 바람 눈

겨울바람의 형상화: 머리채 긴 바람, 투명한 빨래(시각적 이미지)

언어의 상징성: 돌층계, 자갈밭, 순수의 얼음꽃, 승천한 눈물,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2. 선학동 나그네

전지적 작가시점(3인칭관찰자시점)

주제: 한의 예술적 승화

액자식 구성, 연작소설

끝없는 비밀의 확인과정(추리소설적 기법)

배경=주제=남도의 정서=인물들의 삶

선학, 백학의 상징성

 

(94학년도 1차 흥부전 기출)

3. 흥보가

판소리 사설(해학적, 풍자적, 희극적)

표면적 주제: 형제간의 우애

이면적 주제: 빈부의 계층갈등(시민계급의 성장과 관련 깊음-조선후기 농민층의 분해상 반영)

율문체

적층적인 언어(한문, 비속한 표현, 무당의 노랫가락)

구어, 현재형 시제

근원설화: 방이설화, 박타는 처녀, 동물보은 설화

판소리의 구성요소: 소리, 아니리, 발림, 추임새

판소리의 표현상 특징: 율문체, 장면의 집중 확대, 현재시제로 거리감을 좁힘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현장감. 상투적 비유어와 관용구

판소리 빠르기의 확인: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4.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

시사성이 강한 사회 풍자극

주제: 인간의 허욕에 대한 고발과 풍자

인물의 성격 파악이 핵심: 이중생, 송달지, 이중건, 최변호사

작가의 인물에 대한 태도: 냉소적(이중생)

풍자적인물의 희화화(희극적 분위기 연출)

 

5. 용비어천가

악장, 서사시

주제: 개국의 송축과 사적 찬양 및 후대왕에 대한 경계

짜임: 중국사적+6조고사

관련된 한자성어, 어휘의 문맥적 의미 고어 해석해야함

천우신조, 경천근민, 타산지석

 

4. 설명과 설득

 

★★1. 정보사회와 인간생활

설명적 논설문(설명적, 설득적, 분석적, 논리적)

주제: 정보사회에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자세

표현

1. 정보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적으로 살핌

2. 일반적 진술 후 구체화, 상세화

3. 긍정적 측면-부정적 측면=바람직한 대응자세의 필요성

각 소주제의 파악이 핵심: 정보테크놀로지의 개념, 정보테크놀로지의 특성

정보테크놀로지가 가지는 잇점, 정보테크놀로지가 몰고 오는 위협,

정보테크놀로지와 함께 살아갈 지혜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

 

★★★2.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논설문

주제: 한국의 문화적 전통 확립의 길

근대화와 문화변동

문화지체, 아노미현상, 적합성, 정체성, 통합성의 위기에 대한 개념

 

3. 매헌에게 주는 글

편지글(고대수필-설득적, 교훈적, 논리적)

주제: 학문을 하기 위한 독서의 방법과 태도

표현: 독서의 방법 구체적 설명, 유추의 방법

학문하는 자세, 고인의 학문 자세

 

 

 

 

5. 국어의 변화

 

(99학년도 기출)

1. 우리말의 역사=국어사, 역사성, 통시적 연구

갈래: 설명문

성격: 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지적, 통시적, 예증적, 분석적

주제: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우리말의 역사적 변천과정

표현 국어의 역사 변천 과정을 국어학의 각 분야별로 나누어 통시적인 관점에서 서술함

예시 사용 우리말의 바람직한 발전과정 설정하려는 의도

짜임 머리말: 국어의 변화

본문: 국어사의 시대 구분과 국어의 변화

(1)국어사의 시대구분

(2)음운의 변화

(3)어휘의 변화

(4)문법의 변화

맺음말: 국어의 역사에 대한 이해의 의의

언어의 변화 양상 정리

 

2. 우리말의 옛모습

고어들을 읽고 뜻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함

 

1)세종어제 훈민정음=15세기 창제시의 언어특징

연대: 세조4(1459)

내용: 훈민정음의 창제정신과 창제원리를 밝힘

짜임 1문단: 훈민정음의 창제정신(어지)-자주정신, 애민정신, 실용정신

2문단: 자음과 모음의 음가

3문단: 글자의 운용법-종성규정, 연서법, 병서법, 부서법

4문단: 성음법과 4성법

표기상의 특징: ,, , 사용, 방점의 사용, 팔종성가족용법, 사잇소리, 모음조화 원칙 준수

 

2)소학언해(선조판) =16세기 임란직전 언어특징

간행연대: 선조19(1586)

내용: 1)효도의 시종, 2)친구의 선택(붕우유신)

효도관련 고사: 노래지희, 망운지정, 반포지효, 회귤고사, 풍수지탄

표기상의 특징: 사용(, , 소멸), 방점 사용, 부분적인 끊어적기, 모음조화현상혼란

 

3)순신역정(선조판)=17세기 초기의 언어특징

간행연대: 광해군 9(1617)

내용: 순신의 무용

오륜: 군신유의

표기상의 특징: 방점 사라짐, 종성에 사용, 소멸, 모음조화 혼란, 분철 나타나기 시작

 

4)노걸대 언해=17세기 후반의 언어 특징

간행연대: 헌종11(1670)

내용: 학문하는 방법(대화체) 문체: 구어체

주제: 중국어 학습 일과 확인

표기상의 특징: 모음조화 파괴, 로 형태변화

 

6. 문학과 문화

읽어서 무슨 내용인지 파악할 것

 

★★1. 유산가

갈래: 잡가(경기잡가, 12잡가), 교술시가

연대: 미상(18, 19세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

성격: 낙천적, 유흥적, 감각적, 묘사적, 자연친화적, 상투적, 현세적, 서경적

문체: 가사체

제재: 봄의 아름다운 경치

주제: 봄 경치를 완상하며 즐김

표현

가사의 4음보를 기준으로 자유로운 율격 사용

토속적 민요조의 표현보다는 중국고사나 한시를 많이 인용, 관습적이고 상투적인 느낌이 들게함

봄의 화려한 경치와 대상에 대한 시적 자아의 정서가 조화를 이루고 있음

대구법, 비유나 열거법, 생동감 있게 묘사

의성어와 의태어 적절히 구사, 우리말이 지닌 표현의 묘미를 드러내고 있음

의의: 가사의 정형성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시가 형식을 모색하던 시기의 작품

어휘: 무릉도원, 폭포수의 묘사, 표현(수사법) 철저하고 꼼꼼하게 표현할 것

주곡제금은 천고절이요, 적다정조는 일년풍이라

잡가의 성격: 다양한 내용을 복합적 형식으로 다양한 어휘와 표현

전통시가에서의 자연

삶의 비애와 좌절을 위안 받는 공간

몰입과 예찬이 대상으로 절대적인 귀의의 세계

안빈낙도와 유교적 충의 구현의 공간

인간의 유한성을 자각하게 하는 공간

삶의 지혜를 일깨워 주는 수신의 공간

잡가의 자연관: 유흥적인 면 강조. 자연 자체를 즐기려는 태도. 한편 무릉도원에 대한 소망- 현실자체에는 부정적, 소극적

 

2.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에

갈래: 자유시, 상징시, 추모시 미의식: 숭고미

성격: 추모적, 예찬적, 상징적, 역설적

어조: 논개의 단심을 기리고 예찬하며 추모하는 절절한 어조와 그 순국에 답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는 영탄적 어조

제재: 논개의 사당, 논개의 순국

주제: 논개의 순국을 추모하고 기림

표현

역설법을 써서 시적 긴장미와 감동을 더하고 있다

반복과 영탄, 은유와 상징에 의해 논개의 순국의 의미와 논개를 향한 추모의 절절함을 강렬하게 드러내고 있다

고사를 더욱 절절하게 변용시켜 시적 묘미를 더하는 한편 산문적 진술로 절절한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3. 토지

갈래: 장편대하소설, 역사소설, 가족사소설, 사실주의 소설

주제: 가난과 비애 속에 한을 안고 사아가는 농부들의 삶

인물

최치수: 자의식이 강하고 비정하며 신경질적임

서희: 앙증맞고 기상이 강한 건강한 소녀, 활달하고 장난이 심함

구천: 내력을 숨기고 머슴살이를 함. 이지적이고 침착하며 비범한 인물임

표현

방언을 사용하여 농촌의 순박한 분위기를 부각시킴

전지적 입장에서 묘사와 서사를 적절히 구사하여 사건을 서술함

암시

토지의 함축적 의미=사건의 제재, 민족구성원으로서 지켜야하는 가치나 보존해야 하는 생명

시점: 전체적으로 전지적 작가 시점(편집자적 논평)

* 박경리의 김약국의 딸들 (97학년도 기출)

 

4. 연행가

명칭: 연행가, 병인 연행가, 북원록, 연행록

갈래: 가사, 기행가사, 사행가사

운율: 4.4조의 가사체

구성: 시간과 여정에 따른 추보식 구성

성격: 묘사적, 사실적, 객관적

주제: 한양과 연경을 왕래한 기행

표현

묘사적, 사실적인 성격이 강하다

여행에서 보고 들은 내용들을 율문으로 표현하였다

여행에서 보고 들은 제반 풍물, 세태, 자연 풍치들을 뛰어난 관찰력으로 그려 내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상적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청나라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 호인에 대한 문화적 우월감을 지니고 멸시함. 그러나 발달된 선진 문화의 측면(실용적인 면)에 대해서는 수용 내지 소개라는 이중적 태도를 지니고 있음 숭명배청의식 + 실학사상

 

5. 적벽부

갈래: (수필) 문체: 번역체, 문어체

성격: 관조적, 풍류적, 자연친화적, 감상적

주제: 대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삶의 의미(인생무상의 극복)

 

부록 중 읽어야할 페이지: 299-300, 323-331 쪽 국어하권 정리 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