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n Seeing

동물농장-조지 오웰(주제/줄거리)

by 휴리스틱31 2021. 6. 13.
728x90

동물농장

 

지은이: 조지 오웰

 

주제: 공산주의와 독재정치의 모순

 

매너 농장에는 여러 가축들이 살고 있었다. 매너 농장의 주인인 존스는 유능하고 성실한 농부였지만, 돈을 잃게 되고 나서 이성을 잃고 농장을 마구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매너 농장의 동물들의 우상인 메이저 영감은 인간에 대한 반란을 역설하였었다. 그가 죽고 나자 모든 동물들이 힘을 모아서 농장의 주인인 존스와 싸워 그를 내 쫓고 농장은 동물들만의 세계가 되었다. 동물들 중에서 가장 유능한 돼지들은 농장의 이름을 동물 농장으로 고치고 모든 동물들이 지켜야 할 7계명을 만들었다. 돼지들 외에는 겨우 말만 할 수 있는 동물이 대부분 이였기 때문에 돼지들의 독재정치가 시작되었다. 돼지들 중에서도 몸집이 크고, 성질이 사나운 나폴레옹과 성격이 좋고, 머리가 영리하고, 말 잘하는 스노볼이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으며 부딪쳐가며 동물농장을 발전시켜 나간다. 스노볼은 농장을 되찾으려 온 존스 일당을 무찌르고, 전기를 돌릴 수 있는 풍차를 설계해 나가면서 점차 영향력을 크게 넓히지만 나폴레옹이 몰래 키워온 사나운 개에게 추방을 당해 동물 농장을 영원히 떠나게 되었다. 그 일이 끝나자, 단 하나의 경쟁자였던 스노볼이 없어지자 나폴레옹은 독재정치를 시작하게 된다. 그는 스노볼의 풍차 설계도를 자신의 것이라고 하고 풍차를 짖기 시작한다. 그 중에서 힘이 센 복서란 말은 풍차를 짖는데 가장 큰 힘을 썼다. 나폴레옹의 독재정치로 인해 그의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그들은 적당한 이유로 처형하고 다른 동물들을 속였다. 하지만 말도 잘 할 줄 모르는 세계에서 제일 무식한 동물들은 나폴레옹의 말만 믿고 그를 더욱더 믿기 시작했다. 중간에 풍차가 무너지게 되자 나폴레옹은 아무것도 모르는 동물들에게 스노볼의 짓이라고 하며 스노볼을 점점 그들에게 나쁜 놈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그리고 점점 동물들이 살기가 힘들어지자 나폴레옹은 돼지 외의 동물들의 식량배급을 줄이고 자신들은 더욱더 호화로운 삶을 살았다. 다시 풍차를 지어서 이웃 농장의 주인들과 서로 술을 마시면서 살게 되었다. 돼지들은 사람들과 같이 살아가게 되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