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 -이규보-
줄거리
주인공 현부(玄夫-거북)의 선조는 신인(神人)이며 굉장한 힘이 있어서 바다 가운데 있는 산을 지탱하였다. 그러나 자손 대에 이르러 형체가 작아지고 힘도 사라져서 다만 점을 치는 것으로 직업을 삼았다.
먼 조상 때부터 나라에 갖가지 공적을 세워 높은 관직에도 올랐다. 현부도 점을 잘 쳐서 임금의 부름을 받았으나, 자연 세계가 좋다고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은둔하였다. 그러다가 춘추시대에 세상에 나와서 송 원왕에게 크게 존경을 받아 관직에 올라 나라에 공을 세웠으나, 얼마 후 간 곳을 모른다. 사대부들도 그를 숭상하여 황금으로 그의 형상을 만들어 몸에 지니고 다니는 자들까지 있었다. 그의 두 아들은 사람에게 끓임을 당해 죽었으나, 둘째 아들은 오나라 월나라 사이에 은거하여 스스로 통현선생이라 불렀다. 그의 족속 중에 도(道)를 얻어 천세에 이르도록 죽지 아니한 자도 있다.
이해 및 감상
이 작품의 주제의식은 '사신(使臣)'의 말을 통해 설명되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점을 잘 치는 현부(玄夫)의 슬기로도 어부 예저의 꾀를 막아내지 못하였고 두 자식이 삶아 죽임을 당하는 데서 구하지 못하였으니, 하물며 그 나머지야 더 이를 게 무엇이랴? 옛적에 공자께서도 광(匡) 땅에서 액운에 걸리셨고, 다시 그의 문하생인 자로(子路)를 죽음의 재앙 속에서 벗어나도록 못하셨으니, 아아! 삼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로 보건대 이 작품의 주제는 행동이나 언어를 삼가고 또 삼가야 한다는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경계하는 데 있다. 또, 현부가 점복(占卜)에 뛰어남을 칭송한 점으로 보아, 무 · 불 혼합의 신앙이 내면 생활을 규제하고 있던 고려 시대 사상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글의 제목인 '청강사자'는 벼슬 이름이고, '현부'는 주인공인 거북의 이름이다. 이 글은 이전의 작품과는 달리 고사의 나열을 줄이고, 시를 삽입하여 문학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주제를 뚜렷하게 부각시킨 것이 특징이다. 서사적인 글의 중간에 시가 삽입되어 있는 것은 조선 전기의 <금오신화> 같은 한문 소설에 계승되었다. 더구나 <금오신화> 중, '용궁부연록'에서도 거북이 '현 선생'으로 의인화되어 있는데, 이것은 두 작품의 연결 관계를 가정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아닐까 한다.
이 작품은 아무리 지혜로운 사람도 실수를 하고 만다는 점이 안타까워 쓴 작품이다. 이규보의 다른 가전체 작품인 '국선생전'에서 국성이 모든 일이 잘 되기만 했다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규보는 사물의 이치에도 '술'과 같은 경우가 있고, '거북'과 같은 경우가 있듯이 사람이 나아가고 물러가는 데 있어서도 흥망성쇠가 교체되는 점을 문제삼으면서 서로 다른 두 편의 작품을 내놓았다.
요점 정리
◆ 갈래 : 가전(假傳)
◆ 성격 : 우의적, 풍자적, 교훈적
◆ 구성 : '도입-전개-논평'의 3단구성, 일대기적 구성, 전기적 구성
* 도입 → 현부의 가문을 소개함.
* 전개 → 현부의 능력과 행적을 말함.
* 논평 → 자만하지 말고 늘 경계해야 함을 강조함.
◆ 주제 :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고 언행을 신중히 해야 함.
◆ 표현 : 거북을 의인화함. 시를 삽입하여 문학적 효과를 극대화함.
참고사항
◆ 가전의 삽화적 구조
대체로 가전은 삽화적 구조로 되어 있지만 삽화 사이에 인과관계는 없다. 삽화는 모두 중국 역사에 나타난 인물들의 고사로, 소재와 관련이 있을 뿐 상호 간에는 전혀 무관한 역대 인물들의 행적으로 한데 엮여 주인공의 행적을 형성하고 있다. 오히려 소재로 등장하는 사물을 통해 인간에게 삶의 이치를 깨닫게 하려는 시도가 중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 역시 공자 · 자로의 이야기와 같은 삽화를 제시하여 삶의 이치를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미래를 내다보는 지혜를 지니고 자유롭게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현부가 세상에 나서서 벼슬살이를 하게 된 것처럼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아야 함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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