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인사관리사례 (Nike)

by 휴리스틱31 2021. 5. 2.
728x90

인사관리사례 (Nike)

 

Just Do it!!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나이키인

 

‘Just Do It!' 이라는 정신으로 전 세계 모든 이들에게 스포츠를 통한 꿈과 희망, 도전과 성공을 제공하는 나이키는 그 정신만큼이나 여러 분야에 있어서 다양하고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권장하고 있다. 도전이 없으면 성공이 없듯이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도전은 나이키인에게 있어서 최고의 성과를 가져다 주는 기회이기도 하다.

나이키는 핵심인재는 Calibration, Alignment, Transparency, Innovation을 기반으로 회사의 사업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력이다. 이에 따라 핵심인력 확보 및 선발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회사는 비즈니스 니즈 및 성장의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및 확보한다.

둘째, 관리자는 부하직원의 경력개발계획 수립을 코칭하고 나아가 그 직무에 적합한 우수인력을 채용한다.

셋째, 직원은 현재 직무에서 발전방향, 개발계획 등 장기적인 경력개발계획을 수립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핵심 포지션 고성과 잠재능력 차기리더 고려하여 핵심인력 선발

 

부서와 협의하여 인재선발

나이키스포츠 코리아의 핵심인력 선발기준은 핵심 포지션, 고성과, 높은 잠재력, 차기리더 등 네 가지 요소이다. 또한 조직의 효과를 고려하여 선발은 승계계획 평가를 이용, 비즈니스 환경 및 직원 개인의 가치와 능력, 교육, 지식, 역량, 직무경험, 기술 등을 기초로 각 부서장과 인사부가 협의하여 결정하고 있다.

현재 서울 본사의 경우 Tier 1(general manager), Tier 2(division head)에 대한 핵심인재 선발 육성을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서비스 센터의 경우 Tier 3(팀장)까지 HRP를 관리한다.

 

인사부서 내부의 인재육성

인사부는 각 부서의 HRP & 승계계획을 기초로 하여 인재개발계획을 단계별로 수립한다. 1단계는 높은 잠재력을 지닌 인력으로 회사차원에서의 관리대상자는 아니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차기 리더로서 성장 가능한 직원을 말한다.

2단계는 핵심 포지션을 1~3등급으로 분류한 후 운영하고 있으며 리더십그룹과 차기리더그룹으로 구분한다. 리더십그룹은 Readiness Status, 차기리더는 Movement Potential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리더십 개발 ToolHRP & 승계계획 (IDP) 구축

 

나이키스포츠코리아의 인재개발 양성체제는 크게 세가지 전략을 갖고 있다.

첫째, 사업성장 측면에서 Product Leadership, Marketing Initiatives, Sales Execution, Retail Presentation의 네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각각의 기능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상호보완적 기능을 발휘할 때 비즈니스 성장 및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인재양성은 파이프라인 연계의 활성화를 위해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재를 적절하게 투입하여 비즈니스의 통합을 도모하고 이를 통하여 비즈니스 성장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둘째, 직원개발을 위해 MBTI & Situational Leadership , CF(Coaching for Excellence), 360도 다면평가 그리고 개발계획, 조직 및 직원의견조사 등 다양하고 집중적인 리더십 개발 ToolHRP & 승계계획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는 단기적인 아닌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개발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또한 직원 개개인의 승계기술서에 기술되어 있는 Functional Competency Improvement를 위해 사내외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 및 잠재력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인재양성체제의 중요한 골격으로 ‘Fun & Pride'가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이는 인적자원관리 개선 Tool의 개발 및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 개개인으로 하여금 나이키스포츠코리아가 자신의 인생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Best Company to Work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핵심인력 평가 - 차이분석과 개인 개발계획 수립

 

차이분석

각 부서별로 선정된 핵심인력에 대해 평가를 통하여 차이분석을 시행한다. 개인별 차이분석은 나이키 인트라넷을 통하여 개인이 셋업하여 도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네트웍을 구축하여 1차적으로 직원의 현재 수준과 이상적인 역량레벨을 맞추기 위해 직원과 관리자의 평가를 통한 차이분석을 시행한다.

구체적으로 ‘Gap = (Required Level - Individual Assessment)×Business Needs10'으로 산출한다. Required Level은 각 부서의 기능 및 레벨에 맞는 15개의 공통역량을 말한다. 이때 차이의 범위는 0~30 사이에 두고 있다.

 

개인별 교육계획 수립

개인별 교육계획(I: Individual Development Plan)은 교육팀과 협의하여 개인의 레벨에 맞게 진행한다. 리더십의 경유 MBTI & SL 를 통해 개인의 리더십 스타일을 파악하고 성과중심의 능력향상을 코칭한다.

또한 360도 피드백 조사와 개발계획으로 2년에 한번씩 외부 컨설턴트를 통하여 개인별 니즈와 회사의 방향을 체크하며 조직 및 직원 의견조사를 연간 1회 실시, 인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바탕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차기리더의 경우 직무가치, 직무확대, 현장업무 습득, 중요업무 부여, 전환배치, 학습조직, 멘토십 등 필요한 교육을 회사 내외부 아태지역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수 직원과 인사부, 부서장이 협의하여 IDP를 결정한다

 

역량을 꾸준히 개발할 수 있게 독려

 

핵심인재에 대한 보상은 단 장기로 구분, 시행하며 금액의 기준은 매년 실시되는 임금인상 이외에 일시불, 특별성과 보상이 있으며 예산은 인사부서에서 3개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세부적으로 Tier 1의 경우는 인사부가 제안하여 CEO가 승인하며, Tier 2의 경우 부서장이 추천하고 인사부가 동의한 후에 CEO의 승인을 받아 처우계획을 수립, 진행한다. 이는 수시로 부서에 요청하면 인사부와 협의, 시행할 후 있다.

또한 핵심인력의 유지 관리를 위하여 글로벌 각 지역별로 다양한 개인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미국 본사,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긴밀히 협의하여 3개월에서 2년간의 직무개발 부여 등을 통하여 개인의 경력개발, 영어능력 향상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개인의 역량을 꾸준히 개발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한편 HRP & 승계계획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되며 직원과 상급자와 인사부만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 인사부는 면담 및 매년 4 차례 HRP & 승계계획을 업데이트해야 하며 직원 상급자 부서장 그리고 각 지역 기능별 책임자와 개발현황에 대해 수시로 점검하며 보완사항을 마련하고 있다.

728x90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폰코리아(DuPont)  (0) 2021.05.02
인사관리사례(도시바)  (0) 2021.05.02
인사관리사례(LG화학)  (0) 2021.05.02
(주)이랜드  (0) 2021.05.02
인사관리 사례(소니코리아-SONY)  (0) 2021.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