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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젠텍 - 챠빌

by 휴리스틱31 2021.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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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텍 - 챠빌

감성 디자인으로

화장품 냉장고 시장을 평정한 챠빌

 

2002년 화장품 냉장고 챠빌의 등장은 현재 와인 냉장고의 등장만큼이나 상당히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그전까지 화장품의 보관은 일반적으로 상온 보관이 대부분이었으며, 기능성을 강조한 고가 화장품의 경우 냉장 보관을 권장했던 것이 대부분의 경우였다. 챠빌의 탄생 배경에는 화장품의 기술이 점차 발달하여 냉장 보관용 고가 화장품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시대적인 배경과 화장대 위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게 될 화장품 냉장고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는 것에 착안점을 두고 개발이 진행되었다.

그렇다면 화장대 위에 놓여지게 될 화장품 냉장고에 필요한 컨셉은 무엇일까? 기능적인 측면은 기본적으로 구비되어야 할 것이며, 화장대 위에서 어울릴 수 있는 미적인 형태가 필요하다. 흔히 소비자들은 챠빌은 기억하고 있지만, 이젠택이라는 회사에서 챠빌을 생산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이젠택은 1979년 설립되어 김치 냉장고 Incase, 자동차 부품, 전자레인지 부품, 에어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업체이다. 주 거래업체는 M, H자동차, S전자 등 국내 유수 업체들이며, 이러한 사실이 말해주듯이 이젠텍의 기술력은 상당히 뛰어난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러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젠텍에서 어떻게 챠빌이라는 화장품 냉장고를 개발하게 되었는지 그 개발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이젠텍의 디자인 철학

 

이젠텍의 기업 이념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초일류 기업'이다. 또한 최고 경영자의 디자인 철학은 "고부가가치의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도 디자인이 낙후하면 소비자가 외면한다"이다. 이젠텍의 챠빌이 추구하는 제품 컨셉으로, 미와 기술력이 결합된 고객 지향적인 제품, 즉 고객이 원하는, 느끼는, 필요로 하는 제품 개발 추구와 그 맥을 같이 한다.

챠빌의 개발 과정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에 대한 철저한 조사에 의한 신상품 구상을 들 수 있다. 조사에 의해 도출된 Issue에 의해 신상품 기능 확정 및 디자인 기초 설계가 이루어진다. 이때 CEO1차 가디자인의 자체 구상과 개발설계가 이루어진다. 이후 개발본부의 기능조립 부분과 기초 디자인 연결 가능 여부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한다. 일단 테스트가 완성되면 다양한 디자인 창출을 위해 회사내 조직이 아닌 외부 전문가에게 디자인을 의뢰해서 제품 디자인 창출을 위하여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라는 CEO의 열린 디자인 마인드로 인해, 외부 전문디자이너가 적극적으로 창조적인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이후 개발이 되어 출시된 디자인의 2차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느끼고 선택한 디자인을 최종으로 확정하게 된다. 이렇듯 창조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디자인 활동을 통해 이젠텍의 챠빌이 탄생하게 되었다.

 

2. 챠빌의 디자인 전략 및 혁신성

 

초기 제품 개발 당시 '고객의 현 상황하 화장품 냉장고 개선사항 시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관된 고객 불만이 제기되었다. 바로 화장품 냉장고 후발 주자로 기존 출시 제품의 문제점 도출 과정 중 소비자가 불만으로 제시한 획일화된 수직형 디자인 및 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이젠텍에서 제시한 해법은 디자인 차별화 추진 및 기능 차별화를 위한 연구 및 개발 실시였다.

디자인 차별화 추진 및 기능 차별화를 위한 연구 및 개발의 일환으로 숭실대 에멀젼 연구소와 이젠텍 연구소가 공동으로 '연령대별 선호온도 조사 및 제품 디자인 조사'를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인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1:1 개별 설문 및 사용 테스트의 방식으로 화장품 감성 온도 및 제품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서 피부만족 화장품 모관온도 및 고객선호 디자인안을 도추하였다.

또한 감성 테스트 참여자의 화장품 냉장고 구매시 판단 요소에 대한 조사를 통해 기능, 가격, 브랜드, 다지안 순으로 기능을 가장 중시한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3가지 이슈가 도출되었다. 첫번째는 획일화된 디자인은 싫어한다는 것, 두번째는 화장품의 보관온도는 몇 도가 적절한가, 마지막으로는 용량이 컸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이에 도출된 이슈를 통해 이젠텍이 제시한 해결 방안은 첫번째로 Two Room 디자인으로 동일 공간의 활용도를 2배 이상 높이는 것이며, 두번째로는 화장품 보관온도의 객관적인 연구 자료의 산출이었다.

도출된 해결방안을 위해 화장품 보관온도의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과학적인 보관온도를 결정했는데, 액상류는 7도에서, 크림류는 12도에서 보관시 원래의 성분이 파괴되지 않음을 인지하였으며, 감성 테스트 결과에서도 7도와 12도에서 소비자 감성온도가 형성됨을 조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디자인을 통한 해결 방안으로는 수직화된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여성용품으로의 심미적 만족감을 부여한다는 Concept으로 보석함을 연상시키는 설계를 통해 수직화된 디자인의 문제점과 여성의 기본적인 욕구인 아름다움 추구의 2가지 만족감을 동시에 부여할 수 있었다. 그래서 탄생한 챠빌의 디자인은 화장대 위에 올려놓아도 손색이 없는 수평 설계로 안정감을 부여했으며, 문 개폐시 불편하지 않은 상하 개폐식 도어의 설치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제품 전면의 R곡선 처리로 인테리어 기능성 가전시장에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심미적인 만족감과 기능에 대한 호평을 받았다.

차별화된 색상은 챠빌 화장품 냉장고만의 또다른 매력이다. 소비자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 색상을 제품에 적용해 기호에 맞는 색상의 구비를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디자인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 부분으로는 공간의 차별화를 들 수 있다. 일정 공간에 차별화된 공간을 부여한다는 Concept으로 2Room 시스템을 적용해서 기술과 디자인이 결합된 온도 차별화와 제품 보관의 차별화를 실현했다.

마지막으로 화장품 냉장고 챠빌의 BI 전략을 들 수 있다. 화장품 냉장고 챠빌의 로고는 고품격 이미지의 자주색과 여성들의 감각 있는 자신 표현을 주제로 분위기 있는 색감과 글씨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내가 사용하고 선택한 제품은 다르다'라는 소비자의 기본 심리를 표현하여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나만의 화장품 냉장고 챠빌의 로고를 양각방식으로 제품 디자인과 조화를 맞추어 로고를 풀이하였다.

 

3. 디자인 경영 성과

 

이러한 디자인 및 기능의 강점을 고루 갖춘 챠빌은 출시 당시인 2002년에는 91대의 판매에 불과했으나, 2003년도에는 7,2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게 된다. 또한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Market Share는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다. 앞선 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거둔 기업의 좋은 예시가 되며, 도한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꾸준히 소비자 지향적인 시장조사 및 창의적인 마인드로 디자인 경영을 실천한 성공적인 기업의 모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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