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메타 검색엔진으로 출발하여
최고의 인터넷 취업 사이트로 발전
기업에서 채용을 공고하고, 일반인이 이력서를 올리는 순수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은 약 300역 원으로 추산된다. 그 중 잡코리아가 약 80억 원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잡코리아 수익의 대부분은 기업에서 나오고 있다. 전체 매출액의 약 98%를 기업회원이 차지하고 나머지 2% 정도가 개인회원에게서 나오는 정도이다.
잡코리아가 세워질 당시 구인구직 사이트는 줄잡아 100여개가 넘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잡코리아의 차별화 포인트는 사용자의 편리함으로 정하고 무수히 많은 사이트를 연결하는 파이프로서의 역할을 시도하였다.
다 돌아다닐 필요없이 한 곳에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셉을 기반으로 취업 사이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채용공고와 이력서를 과감하게 배제하고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는 무겁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이렇게 취업 사이트 사이의 길목 역할을 하면서 구인구직 사이트 10위권에 랭크되어 채용공고 서비스와 이력서 서비스를 실시했으며, 기존의 잡코리아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잡코리아 고객이 되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2000년 들어 타 경쟁사들이 전면 유료화를 선언하였을 때도 잡코리아는 부분 유료화만을 시행하면서 차별화를 가져갔다.
이러한 전략은 전체 구인 · 구직 시장의 흐름을 바꾸게 되고 타 경쟁사들이 유료화로 인해 고객을 잃고 있을 때, 구직을 원하는 개별 이용자들과 구인을 원하는 기업들은 무료 서비스를 하고 있는 잡코리아로 몰리게 되고, 이 여파로 잡코리아는 5위권에서 구인구직 사이트 부분 선두로 나서게 된다.
2003년 말 기준으로 약 45만여 기업회원수가 140만 명에 이르는 개인회원 이력서를 확보하고 있고, 특정일에 모집중인 채용공고 수가 3만여 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국내 인터넷 취업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채용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주)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은 중개형과 광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잡코리아의 서비스 중 등록, 가입 · 잡코리아의 서비스 중 등록, 가입, 정보 교환은 무료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좀더 세분화 된 프리미엄 서비스에 한해서는 유료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배너 광고 등에는 대금을 지불해야 한다. 결국 잡코리아는 우수한 인력에 대한 이력서와 회사의 인력모집 등의 리스트를 제공해 주는 중개형 서비스와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의 주된 수입원인 배너 광고 등의 광고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기본적인 모델은 6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On-line Recruting Market Place-JOB Posting은 잡코리아의 핵심 상품으로 채용공고를 등록하고 이력서를 검색할 수 있으며, 유 · 무료 혼합 기반의 서비스이다.
Agency e-Market Place는 별도의 공간을 활용하여 공고 게재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이다.
온라인 채용 대행 서비스는 인터넷이 채용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의 구인 · 구직이 아니라 면접까지 대기업 전형 절차를 완전히 대행하는 채용 대행 서비스이다.
연봉검색 서비스는 신입 구직자 및 재직자 타깃의 신규 서비스로 취직 및 이직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 각 기업의 연봉 정보를 상세 분류를 통하여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지원현황 통계 보기 서비스는 입사 지원시 입사 지원현황에 대한 정보를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써 10개의 기본 분석과 기본 통계로 다면 분석된 10개의 교차분석 데이터를 통해 채용공고에 대한 입사 지원자들의 성별 분포, 연령 분포, 학력, 경력, 희망연봉, 외국어 능력, OA 능력 등을 수치와 그래프로 제시해 주는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 전문 분야 리딩 세미나는 각 업종의 전문 분야의 정보 공유를 위하여 잡코리아 회원을 대상으로 전문 분야 세미나를 기획하여 월 1회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분야의 정보를 매월 2회 개최하여 잡코리아 브랜딩과 이슈를 제공하고, 구직자들에게 필요한 최신의 정보를 제고하는 서비스 환원 개념의 세미나이다.
잡코리아가 확실한 선두기업으로 자리잡으며 수익을 내기까지는 5단계의 전략적인 선택이 뒷받침되었다.
잡코리아가 온라인 구인 · 구직 시장에 진입한 1999년은 IMF 직후여서 구인 · 구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였던 만큼, 춘추전국을 방불케 할 만큼 구인 · 구직 회사가 난립하고 있었다. 확실한 선점자가 없는 고만고만한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점에서 잡코리아는 후발주자로 참여하였다.
잡코리아는 1단계로 일단 메타 서비스로 브랜드로 알리고, 2단계에 회원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모았다. 그러나 일정 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모은 후 다음 단계로 진입하려 했으나, 인터넷 경기가 급속히 얼어붙기 시작했고, 인터넷이 가져다주는 달콤한 열매에 부풀어 있던 투자가들은 현실에 눈뜨며 인터넷 기업들에게 수익을 요구하는 강도 높은 압력을 가했다. 어렵게 투자받았던 자금으로 버티던 업체들은 하나 둘 간판을 내리고, 그나마 여력이 있는 업체는 수익을 내기 위해 무엇이든지 해야만 했다. 시기상조라는 우려 속에서 업체들은 하나 둘 유료화를 선언했다. 이때 잡코리아는 눈앞의 수익보다는 장기적으로 시장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였다. 경쟁사들이 전면 유료화를 선택했을 때 ‘유료와 무료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것이다.
유 · 무료 하이브리드 모델이란 개인이 이력서를 올리거나 채용공고를 내는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이력서나 채용공고를 강조하는 서비스는 유료로 하는 형태이다. 요즘 포털들이 키워드 검색어를 판매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해서만 유료화함으로써 기존 회원들의 지위를 인정해 주면서 한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2. (주)잡코리아의 광고 및 마케팅 활동
잡코리아의 마케팅 활동은 TV ` 극장 광고/인쇄 광고/지하철 · 공항 광고뿐만 아니라 지역, TV, 대학과의 연결 시스템, 채용박람회를 통하여 구직을 원하는 구직자들에게 좀더 쉽고, 편리하고, 정확하게 구직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잡코리아의 장터 키우기 전략의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온 · 오프라인 채용 박람회를 통하여 구인, 구직자들의 만남을 갖게 하여 이곳을 통해 실시간 면접, 면접 보는 요령을 알려주어 좀더 많은 구인, 구직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리크루팅 네트워크 잡코리아는 파란닷컴, chol.com, 유니텔 웹피, 조선닷컴, 동아일보, KBS 코리아넷, 국민일보 등의 온라인 제휴 파트너와 일간 스포츠, iWeekly 등의 주요 일간지에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 KTF, LG텔레콤의 3대 이동통신사를 비롯하여 대표적인 유 · 무선 포털 사이트를 통해 모바일로도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주)잡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잡코리아의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은 내부적으로 글로벌 리크루팅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꾀하고, 이용고객에 대한 관리를 철저하게 함으로써 충성도를 향상시켜 잡코리아의 매출 증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무수한 인터넷 브랜드가 생겨나면서 인터넷 경쟁이 심화되고, 디지털 경영의 패러다임이 무형의 자산가치 경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고객의 브랜드 선택에 대한 대안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마케팅은 고객 구매의 판단 기준에도 고객의 구매심리 만족 충족 요소가 기업가치 결정의 핵심이라는 생각으로 잡코리아의 전략적 브랜드 마케팅 관리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잡코리아의 브랜드와 마케팅을 진단하고 고객의 행태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인식을 분석하는 등 철저한 고객 분석을 통해 잡코리아의 통합적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단기적,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브랜드 마케팅을 온 · 오프라인상에서 함께 집행하였다.
4. (주)잡코리아의 고객관리
잡코리아의 고객관리 형태는 고객가치 분석 및 고객행동, 특성ㅌ, 니즈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객에 대한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으로, 차별화 되고 개인화된 관계의 전제조건이고, 고객가치 및 과거 행동 측면을 바탕으로 고객집단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한다. 이어서 가치창출 경로별 고객 특성을 규명하고 고객 접근 차별화를 도모함으로써 잡코리아만이 제공하는 독특한 서비스와 시스템을 통한 고객분석으로 1:1 고객 대응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서 고객가치 선정은 현재가치, 잠재가치, 충성도의 세 축으로 파악해야 하고, 상품/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세 축을 정의할 수 있는 고객 이해 항목을 다양하게 고려해야 한다.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기 위해서 수시로 박람회 이벤트를 통한 인재채용과 취업의 장을 마련하고 추천 인재정보, 취업칼럼, 인재 정보 검색, 취업 관련 뉴스 등 기업회원 대상 메일과 매거진을 정기 발송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통계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있고, 보다 효과적인 채용과 취업을 위해서 리크루팅 제휴 네트워크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5. 성과
잡코리아의 마케팅 성과에서 일평균 방문자 수를 보면, 전체 취업시장에서 시장점유율 43.3%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일평균 방문자 수 또한 약 35만명 정도로 2위인 다음의 취업센터보다 크게 앞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재무적인 성과를 보면 2000년부터 2003년까지 큰 폭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2002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액 166%를 기록하면서 크게 성장하였다.
이처럼 잡코리아는 마케팅 성과뿐 만아니라, 재무 성과에서도 매우 안정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웹사이트 인지율, 월별 페이지뷰, 이용빈도 등에서도 경쟁사 대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6. 전망
현재 잡코리아의 비전은 한국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 모델의 전형을 만드는 것이며, 나아가 아시아 최고의 아시아 최대의 리크루팅 컴퍼니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로벌 리크루팅 컴퍼니로서의 외형만 부풀리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 맞는 이문화 경영에 관한 사전 지식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컴퍼니로 거듭나야 하며, 현재 문화에 맞는 적절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컴퍼니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체 매출액의 대부분이 기업회원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개인회원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회원 커뮤니티를 강화함으로써 개인회원을 위한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
이처럼 구직자들과 기업들의 Interaction을 강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기에 향후 아시아 최고의 글로벌 리크루팅 컴퍼니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밝은 전망을 가질 수 있다.잡코리아
메타 검색엔진으로 출발하여
최고의 인터넷 취업 사이트로 발전
기업에서 채용을 공고하고, 일반인이 이력서를 올리는 순수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은 약 300역 원으로 추산된다. 그 중 잡코리아가 약 80억 원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잡코리아 수익의 대부분은 기업에서 나오고 있다. 전체 매출액의 약 98%를 기업회원이 차지하고 나머지 2% 정도가 개인회원에게서 나오는 정도이다.
잡코리아가 세워질 당시 구인구직 사이트는 줄잡아 100여개가 넘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잡코리아의 차별화 포인트는 사용자의 편리함으로 정하고 무수히 많은 사이트를 연결하는 파이프로서의 역할을 시도하였다.
다 돌아다닐 필요없이 한 곳에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셉을 기반으로 취업 사이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채용공고와 이력서를 과감하게 배제하고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는 무겁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이렇게 취업 사이트 사이의 길목 역할을 하면서 구인구직 사이트 10위권에 랭크되어 채용공고 서비스와 이력서 서비스를 실시했으며, 기존의 잡코리아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잡코리아 고객이 되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2000년 들어 타 경쟁사들이 전면 유료화를 선언하였을 때도 잡코리아는 부분 유료화만을 시행하면서 차별화를 가져갔다.
이러한 전략은 전체 구인 · 구직 시장의 흐름을 바꾸게 되고 타 경쟁사들이 유료화로 인해 고객을 잃고 있을 때, 구직을 원하는 개별 이용자들과 구인을 원하는 기업들은 무료 서비스를 하고 있는 잡코리아로 몰리게 되고, 이 여파로 잡코리아는 5위권에서 구인구직 사이트 부분 선두로 나서게 된다.
2003년 말 기준으로 약 45만여 기업회원수가 140만 명에 이르는 개인회원 이력서를 확보하고 있고, 특정일에 모집중인 채용공고 수가 3만여 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국내 인터넷 취업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채용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주)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은 중개형과 광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잡코리아의 서비스 중 등록, 가입 · 잡코리아의 서비스 중 등록, 가입, 정보 교환은 무료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좀더 세분화 된 프리미엄 서비스에 한해서는 유료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배너 광고 등에는 대금을 지불해야 한다. 결국 잡코리아는 우수한 인력에 대한 이력서와 회사의 인력모집 등의 리스트를 제공해 주는 중개형 서비스와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의 주된 수입원인 배너 광고 등의 광고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기본적인 모델은 6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On-line Recruting Market Place-JOB Posting은 잡코리아의 핵심 상품으로 채용공고를 등록하고 이력서를 검색할 수 있으며, 유 · 무료 혼합 기반의 서비스이다.
Agency e-Market Place는 별도의 공간을 활용하여 공고 게재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이다.
온라인 채용 대행 서비스는 인터넷이 채용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의 구인 · 구직이 아니라 면접까지 대기업 전형 절차를 완전히 대행하는 채용 대행 서비스이다.
연봉검색 서비스는 신입 구직자 및 재직자 타깃의 신규 서비스로 취직 및 이직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 각 기업의 연봉 정보를 상세 분류를 통하여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지원현황 통계 보기 서비스는 입사 지원시 입사 지원현황에 대한 정보를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써 10개의 기본 분석과 기본 통계로 다면 분석된 10개의 교차분석 데이터를 통해 채용공고에 대한 입사 지원자들의 성별 분포, 연령 분포, 학력, 경력, 희망연봉, 외국어 능력, OA 능력 등을 수치와 그래프로 제시해 주는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 전문 분야 리딩 세미나는 각 업종의 전문 분야의 정보 공유를 위하여 잡코리아 회원을 대상으로 전문 분야 세미나를 기획하여 월 1회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분야의 정보를 매월 2회 개최하여 잡코리아 브랜딩과 이슈를 제공하고, 구직자들에게 필요한 최신의 정보를 제고하는 서비스 환원 개념의 세미나이다.
잡코리아가 확실한 선두기업으로 자리잡으며 수익을 내기까지는 5단계의 전략적인 선택이 뒷받침되었다.
잡코리아가 온라인 구인 · 구직 시장에 진입한 1999년은 IMF 직후여서 구인 · 구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였던 만큼, 춘추전국을 방불케 할 만큼 구인 · 구직 회사가 난립하고 있었다. 확실한 선점자가 없는 고만고만한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점에서 잡코리아는 후발주자로 참여하였다.
잡코리아는 1단계로 일단 메타 서비스로 브랜드로 알리고, 2단계에 회원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모았다. 그러나 일정 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모은 후 다음 단계로 진입하려 했으나, 인터넷 경기가 급속히 얼어붙기 시작했고, 인터넷이 가져다주는 달콤한 열매에 부풀어 있던 투자가들은 현실에 눈뜨며 인터넷 기업들에게 수익을 요구하는 강도 높은 압력을 가했다. 어렵게 투자받았던 자금으로 버티던 업체들은 하나 둘 간판을 내리고, 그나마 여력이 있는 업체는 수익을 내기 위해 무엇이든지 해야만 했다. 시기상조라는 우려 속에서 업체들은 하나 둘 유료화를 선언했다. 이때 잡코리아는 눈앞의 수익보다는 장기적으로 시장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였다. 경쟁사들이 전면 유료화를 선택했을 때 ‘유료와 무료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것이다.
유 · 무료 하이브리드 모델이란 개인이 이력서를 올리거나 채용공고를 내는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이력서나 채용공고를 강조하는 서비스는 유료로 하는 형태이다. 요즘 포털들이 키워드 검색어를 판매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해서만 유료화함으로써 기존 회원들의 지위를 인정해 주면서 한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2. (주)잡코리아의 광고 및 마케팅 활동
잡코리아의 마케팅 활동은 TV ` 극장 광고/인쇄 광고/지하철 · 공항 광고뿐만 아니라 지역, TV, 대학과의 연결 시스템, 채용박람회를 통하여 구직을 원하는 구직자들에게 좀더 쉽고, 편리하고, 정확하게 구직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잡코리아의 장터 키우기 전략의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온 · 오프라인 채용 박람회를 통하여 구인, 구직자들의 만남을 갖게 하여 이곳을 통해 실시간 면접, 면접 보는 요령을 알려주어 좀더 많은 구인, 구직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리크루팅 네트워크 잡코리아는 파란닷컴, chol.com, 유니텔 웹피, 조선닷컴, 동아일보, KBS 코리아넷, 국민일보 등의 온라인 제휴 파트너와 일간 스포츠, iWeekly 등의 주요 일간지에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 KTF, LG텔레콤의 3대 이동통신사를 비롯하여 대표적인 유 · 무선 포털 사이트를 통해 모바일로도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주)잡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잡코리아의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은 내부적으로 글로벌 리크루팅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꾀하고, 이용고객에 대한 관리를 철저하게 함으로써 충성도를 향상시켜 잡코리아의 매출 증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무수한 인터넷 브랜드가 생겨나면서 인터넷 경쟁이 심화되고, 디지털 경영의 패러다임이 무형의 자산가치 경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고객의 브랜드 선택에 대한 대안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마케팅은 고객 구매의 판단 기준에도 고객의 구매심리 만족 충족 요소가 기업가치 결정의 핵심이라는 생각으로 잡코리아의 전략적 브랜드 마케팅 관리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잡코리아의 브랜드와 마케팅을 진단하고 고객의 행태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인식을 분석하는 등 철저한 고객 분석을 통해 잡코리아의 통합적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단기적,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브랜드 마케팅을 온 · 오프라인상에서 함께 집행하였다.
4. (주)잡코리아의 고객관리
잡코리아의 고객관리 형태는 고객가치 분석 및 고객행동, 특성ㅌ, 니즈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객에 대한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으로, 차별화 되고 개인화된 관계의 전제조건이고, 고객가치 및 과거 행동 측면을 바탕으로 고객집단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한다. 이어서 가치창출 경로별 고객 특성을 규명하고 고객 접근 차별화를 도모함으로써 잡코리아만이 제공하는 독특한 서비스와 시스템을 통한 고객분석으로 1:1 고객 대응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서 고객가치 선정은 현재가치, 잠재가치, 충성도의 세 축으로 파악해야 하고, 상품/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세 축을 정의할 수 있는 고객 이해 항목을 다양하게 고려해야 한다.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기 위해서 수시로 박람회 이벤트를 통한 인재채용과 취업의 장을 마련하고 추천 인재정보, 취업칼럼, 인재 정보 검색, 취업 관련 뉴스 등 기업회원 대상 메일과 매거진을 정기 발송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통계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있고, 보다 효과적인 채용과 취업을 위해서 리크루팅 제휴 네트워크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5. 성과
잡코리아의 마케팅 성과에서 일평균 방문자 수를 보면, 전체 취업시장에서 시장점유율 43.3%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일평균 방문자 수 또한 약 35만명 정도로 2위인 다음의 취업센터보다 크게 앞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재무적인 성과를 보면 2000년부터 2003년까지 큰 폭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2002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액 166%를 기록하면서 크게 성장하였다.
이처럼 잡코리아는 마케팅 성과뿐 만아니라, 재무 성과에서도 매우 안정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웹사이트 인지율, 월별 페이지뷰, 이용빈도 등에서도 경쟁사 대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6. 전망
현재 잡코리아의 비전은 한국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 모델의 전형을 만드는 것이며, 나아가 아시아 최고의 아시아 최대의 리크루팅 컴퍼니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로벌 리크루팅 컴퍼니로서의 외형만 부풀리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 맞는 이문화 경영에 관한 사전 지식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컴퍼니로 거듭나야 하며, 현재 문화에 맞는 적절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컴퍼니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체 매출액의 대부분이 기업회원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개인회원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회원 커뮤니티를 강화함으로써 개인회원을 위한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
이처럼 구직자들과 기업들의 Interaction을 강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기에 향후 아시아 최고의 글로벌 리크루팅 컴퍼니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밝은 전망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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