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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삼육외국어학원 - SDA

by 휴리스틱31 2021.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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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육외국어학원 - SDA

 

타깃고객 경험을 통한 구전효과

 

SDA 삼육외국어학원은 국내 최초의 외국인 직강 영어회화 시작 및 국내 최초의 1인 어학실습실 운영을 통해 국내 외국어 회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학원 설립 목적으로 첫째, 외국어 필요성의 증가에 부합하여 글로벌 인재 육성을 통한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였고, 둘째는 국내 기독교 문화 전파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로는 미국 청년들에게 한국 내 기독교 전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고, 네 번째는 SDA 한국인 직원들의 영어 학습장소 제공으로 세계적 교회로서 외국인 접촉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SDA 삼육외국어학원의 브랜드는 삼육외국어학원, SDA Language Institute(영문)로 표기되며, 브랜드의 의미는 SDA(Seventh Day Adventist :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 교단이 운영하는 외국어 학원으로 삼육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기독교 이념을 사회에 구현함으로써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SDA 삼육외국어 학원의 미션으로는 국내 및 해외에 외국어 교육기관을 설비하고 외국어 교육을 통하여 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동시에 다양한 기독교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기독교 문화의 저변 확대를 그 사명으로 하고 있다.

 

1. 브랜드 비전에 따른 미래상

 

SDA 삼육외국어학원의 미래상은 기본 인프라 구축, 교육 내실화를 이루고, 현재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맞물려 사이버학원 집중 투자, 육성과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통해 CRM을 강화하여 글로벌 리더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으로는 교재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어학연구소 설립 및 성인, 주니어, 유아 등 교육 대상에 맞는 개발을 통해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니즈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하고 있다. 또한 단계별 교육 목표를 개발 설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여 목표 관리를 통한 지속적 관리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교육 수준 향상을 위한 인적 자원 인프라 구축으로는, 첫째 우수 외국인 교사의 지속적 확보를 위한 전담 부서 설치 및 교사 처우의 개선을 통해 우수 외국인 교사의 지속적 확보를 통한 교사 수준 관리, 둘째 신임교사를 위한 문화 적응 훈련, 교육기법 등에 관한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교사를 위한 체계적 교육 훈련을 통한 교육 교사의 수준 향상, 셋째 고유 이념과 목적 달성 및 조직 성과 제고를 위한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직원능력 개발 훈련, 넷째 분원장의 경우 재정 및 경영에 관한 전문 교육 과정을 필수적으로 이수하게 함으로써 경영능력 향상을 통한 교육 목표 및 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고취시켜 삼육외국어학원에 오는 학원생은 동일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 콘텐츠를 접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외국어학원의 난립으로 인하여 수준 이하의 교사들이 가르치는 현실에서 삼육외국어학원의 교사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라 말할 수 있다.

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강의실, Lab실 교육 기자재 등 시설 개선과 채플룸, 휴게실 등을 문화의 장으로 활용하여 교육시설을 개편하고 있으며, 계단 · 복도 등 시설의 안전사고 방지 대책 마련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시설을 갖추었다. 또한 외국인 교사들의 거주 환경개선을 통해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및 우수 강사 확보를 통해 장기간 머무를 수 있는 여건과 생활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학원에 비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학원의 건물, 로고, 색상, 심벌 등 CI를 개발, 통일하여 고유하고 독특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첫째, 직무 분석을 통한 개인, 부서 업무 및 조직을 재설계하고 있다.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능력 강화 교육 프로그램과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업무 및 재설계로 인하여 최적화를 이루려고 한다. 둘째, 높은 수준의 복리후생과 임금, 승진제도, 교육 훈련제도 등을 정비하여 직원 만족도를 높여 인적 자원관리를 하고 있다. 셋째, 주요 정책 수립 및 개발, 관리, 위임전결, 부서간 업무 조정 기능 강화를 통해 기획 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넷째, 등록업무 전산화, 수강생 정보관리, 결제 및 의사결정 시스템의 전산화를 위한 전략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 DB를 확보한 고객 CRM 운영 및 전산 효율화를 통한 운영/관리를 통해 신속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 오프라인 상에서의 학원 등록은 사회 이슈화될 정도로 새벽에 수강생들이 몰려 신청했던 사례들이 있듯이 인터넷을 통한 학원 수강등록은 복잡한 절차와 고객의 불편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효과를 낳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고객 등록뿐만 아니라 향후 고객 CRM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맞춤 형태로 제공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여야 할 것이다.

온라인 영어 교육 시장은 4년 만에 10배로 성장하여 2003300억 원에 이르렀으며, 온라인 어학교육 시장의 52%를 점유하는 기업이 탄생하고, 그 매출은 2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영어 교육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나, 현재는 오프라인 기반보다는 온라인 기반의 어학시장이 더 성장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현재 인터넷 시장으로 인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시장 경계는 이미 사라진 상황에서 On-Off Line 통합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기업만이 미래 시장에서 리더가 되리라 본다. 이에 SDA 삼육외국어학원은 사이버 학원의 육성을 통해서 사이버 학원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정보 기술 네트워크 시설, 콘텐츠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하고, 정보기술 분야의 우수 인력 확보 및 외국대학과 산학협동 및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을 오프라인으로 연결, 문화 콘텐츠 제공을 활용하고, 오프라인 지명도를 이용한 온라인 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온 · 오프라인 교육의 조화를 이룰 온 · 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전략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2. SDA 삼육외국어학원의 브랜드 전략

 

시장 현황

정부의 외국어 정책

사회의 요구뿐만 아니라, 정부의 외국어 정책으로 인해 외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며, 그 정책방향도 외국어를 지원하기 위해 전향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그 어학교육 시장의 타깃 고객 역시 점차 젊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주목할 만하다고 할 것이다.

정부의 정책 방향은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의무화, 조기유학 자유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영어특기자 대학입학 특혜, 공인 영어시험 필수화, 취업 및 승진에 공공영어 시험의 척도화를 통한 공공시험 영어자격제를 채택하였으며, 정보화 추진과 더불어 온라인 영어교육 시장을 지원 육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어교육 시장 규모

1990년대 영어교육은 입시 위주, 단과 학원, 성인학원, 출판 영어가 주류였을 정도로 문법과 학교 진학 위주의 교육 시장을 형성하여 왔다. 그로 인해 몇 년씩 영어교육을 하면, 잘 읽고 해석할 수 있는 학생들은 증가했으나 실제로 회화를 할 수 있는 실전영어가 약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면서 점차 회화의 중요성이 증대되어 외국인 강사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고가 영어학원과 저가 학습지 시장이 형성되었다. 현재는 듣고 말하기 중심의 대형 고가시장과 프로그램 중심의 중저가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회화가 더 중요시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삼육외국어학원 SWOT 분석

내부 환경 분석 중 장점으로는 철저한 학사관리를 통한 교육 환경 제공과 전통적 명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종교적 신념을 지니고 있는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있어, 다른 학원과는 달리 교사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약점으로는 소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인하여 구전효과로 특정 계층에 널리 알려져 있다는 점과 행정 및 의사결정 체계의 비효율성, 전산화, 정보기술 활용이 미흡한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외부 환경 분석으로 기회 요인으로는 주니어 영어교육 시장의 중요성 증대, 대학생/직장인의 영어회화 필요성 증대, IT 기술 발전과 인터넷 사용의 급증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위협 요인으로는 학원경쟁의 가속화, 교사 수급의 어려움증가, 수요자 욕구의 세련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외국계 학원의 국내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SWOT 분석을 통해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SDA 삼육외국어학원의 브랜드 향상을 위한 전략적 과제 해결 방향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SDA 삼육외국어학원 전략 방향 도출

SWOT 분석을 통해서 SDA 삼육외국어학원이 갖고 있는 과제 해결 방향과 전략적 목표를 도출하게 되었다.

S-O 전략으로 기본 인프라 구축을 통한 외국어 교육 역량 강화, 즉 외국어에 대한 교육 니즈 확대는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철저한 학사관리를 통해서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하며, W-O 전략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교육 시장 진출과 정보기술에 대한 적극적 투자를 통한 효율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S-T 전략으로는 이미지 개선을 통한 CRM 기반 강화를 통한 고객 로열티 향상에 노력하는 전략을 구사하며, W-T 전략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조직 형신을 통한 경영 효율성 증대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Brand Leadership 강화 전략

SDA 삼육외국어학원이 국내 브랜드 리더십 1위를 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전 연령대별 자체 교재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온라인 과정에 개발 및 해외 유명 출판사 및 언어 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교재를 개발한다. 체계적인 학사관리를 위해 현재 엄격한 출결관리, 성적관리, 유급제도, 인터넷 등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향후 EMS 도입, GIA 학점 인증제 도입, ·오프라인 학사관리 연계 강화, 외국어 회화능력 검정시험 연 3회실시, 고객지향적 학사관리를 통해 브랜드 리더십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우수 교사를 확보하기 위한 전담 부서로 국제 사무실 신설 및 채용 경로 다변화를 실시하고, 체계적 교사관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표준화된 교육 체계를 구성하려 한다. 또한 CRM 기반을 구축하여 주말 무료 오픈 프로그램 시행, 학부모 설명회, 개강 오리엔테이션, 교재 설명회 등을 제공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하여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활동을 실시하고자 한다.

 

3. 성과

 

SDA 삼육외국어학원은 1969753명으로 시작된 학원생 수가 1980년대 외국인 원장에서 한국인 원장으로 교체되면서 적극적인 마케팅 실시 및 분원 확장, 주니어 과정 신설로 인해서 1990년대 이후 급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또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매년 2,000~5,000명씩 수강생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수강생의 증가에 따른 수강료 수입이 연평균 23%씩 증가하고 있으며, 교재 판매 수입은 1995년 주니어 교재를 자체 출간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년 평균 46%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매년 매출 호조에 힘입어 25% 이상 증가하고 있다. SDA 삼육외국어학원의 브랜드는 전체 고객들을 대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브랜드는 아니지만, 회화를 희망하는 고객에게는 구전효과에 의하여 많이 알려지고 선호되는 브랜드인 것은 확실하다. 그러한 SDA 삼육외국어학원이 한단계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한 SDA 삼육외국어학원의 교육환경 및 프로그램에 대한 간접 체험을 통해 고객 인지를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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